2017년 6월 5일 월요일

한화이글스의 아름다운 캠페인, 세상에 없는 말


  장애인과 비장애인. 당연한 이야기입니다만, 이 사이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이렇게 말을 꺼내는 것조차 참 조심스러운데요. 비장애인은 당연하게 생각하는 일이 장애인에겐 전혀 당연하지 않은 일이 되고, 반대가 되기도 합니다.


  비장애인은 생각지도 못한 생활의 불편함이 있기도 하는데요. 최근 이야기를 들었던 충격적인 내용은 야구 경기 관람이었습니다. 오늘은 장애인의 야구 관람과 관련된 이야기를 간단히 해볼까 합니다.




장애인의 야구 관람

  장애인의 야구 관람. 무엇이 어려운지 짐작하시나요? 저는 막연하게 소리를 못 듣거나 경기를 그냥 못 보는 게 문제인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이번에 간단한 강의를 들으면서 그보다 원론적인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그것은 바로 '말 자체가 없는 것'인데요. 야구 용어 중에 상당수가 수화로는 존재하지 않아서 표현을 할 수가 없는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생각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말 자체가 없는 그런 상황을요.




  이게 생각보다 큰 문제로 이어지는데요. 당장 선수들끼리도 의사소통이 어려운 것은 물론이고, 경기를 보는 도중, 방금 본 장면을 설명하려고 해도 완벽하게 설명할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말'이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한화이글스에서 발벗고 나섰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세상에 없던 말' 캠페인이 바로 그것입니다.



세상에 없던 말 캠페인


  '세상에 없던 말' 캠페인. 과연 어떤 의미를 담고 있을까요? 한화이글스에서 준비한 이번 캠페인은 소외계층을 위해 준비한 다양한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세상에 없던 야구용어를 수화로 다시 만들어내는 일을 했는데요. 국립국어원에 등재된 수화 중 야구 관련 수어는 단 3개 밖에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캠페인을 통해 135개 야구용어를 수화로 제작했다고 하는데요. 중요한 점은 이번 프로젝트가 단순히 비장애인 주도로 이뤄진 게 아니라는 점입니다.




  구내 수어 제작 전문가와 야구 전문가, 그리고 전국 농인 야구팀 선수과 협업해 장애인의 시선을 담아 직관적이면서도 분명히 필요한 용어를 선별해 새로운 수화를 제작했다고 하네요.


  특히 농인 선수들의 감수를 받았다고 하니 한층 농인에게 접근하기 쉬운 수화가 만들어지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이렇게 제작한 '야구 수화'는 그대로 끝나는 게 아닙니다. 교육용 사진, 영상으로 제작해 배포하고 있는데요. 한화이글스에서 개설한 '세상에 없던 말' 캠페인 유튜브 페이지에서 135개 새로운 수화의 동영상을 볼 수 있고요.


 교육용 사진은 사전식으로 정리해 책으로 제작, 배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는 네이버 해피빈 공감펀딩과 연계해 전국 농인 야구팀, 농인 협회, 체육협회 등 다양한 곳에 배포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스포츠 팀이라면, 야구 팀이라면 물론 야구를 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지역 연고지를 둔 팀으로서 지역사회, 나아가 스포츠 정신의 확산을 위해 노력하는 것 역시 중요한 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한화이글스의 이번 '세상에 없는 말' 캠페인은 모두가 평등한 출발선에서 함께 할 수 있는 '스포츠 정신'을 확산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런 좋은 캠페인을 기획하고 실행했다는 점에서 한화이글스를 응원할 수밖에 없나 봅니다.




  비록 작은 캠페인이지만, 이를 통해 농인들이 좀 더 재미있게 야구를 즐길 수 있고, 그리고 비장애인들의 관심을 환기할 수 있다면 '세상에 없는 말' 캠페인은 충분히 제 역할을 다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한화그룹, 그리고 한화이글스는 지역사회 및 소외계층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한다고 하는데요. 앞으로 또 어떤 멋진 일을 기획하고 실행할지 기대가 됩니다.


  한화이글스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세상에 없는 말 캠페인'을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이래서 한화이글스, 한화이글스 하나 봅니다. 제가 열심히 한화 애정하는 보람이 있네요. 이제 야구도 좀 더 좋은 결과를 보여주길 기대하면서 그럼 지금까지 레이니아였습니다. :)









from 레이니아 http://reinia.net/2100

애플 WWDC 2017 기조연설 라이브블로그

반갑습니다 여러분. 최근에 학업에 치여 여러분들께 자주 글을 보여드리지 못한것 같아 송구스러운데요, 그래도 애플에 있어 큰 행사인 WWDC도 어물쩍 넘어가는 건 용서받을 수 없는 게으름이겠죠. 이에 절치부심해서 저와 쿠도군님이 WWDC 라이브블로깅을 준비했습니다(쿠도군님은 계속 열심히 글 써주셨지만...). 여러분 백투더맥, 닥터몰라와 함께 한국시간 새벽 2시부터 진행될 키노트를 즐겨봐요! 참고로 해당 라이브블로그는 새 업데이트가 있을 때마다 백그라운드 창에서도 소리로 알림을 주는 기능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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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백화점 쇼핑을 도와주는 AI 로봇 엘봇을 만나다!

롯데백화점 쇼핑을 도와주는 AI 로봇 엘봇을 만나다!

인공지능(AI), 딥러닝, 사물인터넷, 로봇공학, 3D프린터, 가상현실 등 4차산업을 대표하는 다양한 기술이 있습니다. 요즘 참 많이 듣는 단어들 인데요. 하지만 막상 실생활에서 이 기술들을 직접 접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아직은 도입 그리고 발전하는 단계이기 때문일텐데요.

그런데! 조금 빨리 위 일부 기술들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백화점인데요. 롯데백화점 본점 지하 1층에서는 AI 기술이 적용된 엘봇을 만날 수 있습니다.

롯데백화점 마스코트 엘봇?

엘봇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의 신기술 창업회사인 로보케어와 롯데백화점이 공동으로 개발한 인공지능 로봇으로 현역에 배치되어 열일을 하고 있는 쇼핑 도우미입니다.

직접 방문해서 저 역시 엘봇을 만나봤는데요. 백화점 혹은 자기를 찾아온 손님에게 '안녕하세요.'라며 인사를 하고 화면 속에 보여지는 귀여운 표정으로 반갑게 맞아줍니다. 엘봇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열심히 안내를 해줍니다.

혹시 배가 고픈지, 심심한지 혹 외국인이라면 외국어 상담이 가능한 상담원 연결이 필요한지를 물어봅니다. 눈코입이었던 화면은 배고파, 심심해, 상담원 연결로 바뀌고 이 중 원하는 화면을 터치하면 그에 맞는 안내를 해줍니다.

배고파를 누르면 백화점 내부에 입점해 있는 식당이나 카페의 위치, 메뉴 등을 알려줍니다. 특히 고객들이 많이 선호하는 매장을 우선적으로 안내를 해줍니다.

차후에는 고객 이용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이 좋아하는 또는 자주 이용하는 메뉴나 식당을 안내해주는 기능이 추가되지 않을까 하는데요.

이 경우 취향에 맞는 새로운 식당이나 카페 등이 런칭할 경우 추천해주는 기능도 가능해지지 않을까 합니다.

심심해를 선택할 경우 바로 옆에 위치한 3D 피팅 서비스를 이용해보라고 권합니다. 대형 스크린 앞에 서서 원하는 옷을 선택하면 마치 옷을 입은 듯 가상의 화면을 보여줍니다.

Xbox 키넥트를 활용하고 있네요. 조작 방식은 간단합니다. 원하는 위치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듯 손을 가져가면 인식됩니다.

아직은 매장별 옷을 입어보는 수준은 아니고 기본 설정된 의상만을 입어보는 방식입니다. 차후 여기저기 흩어져있는 매장을 찾아다니지 않고 이 3D 피팅 서비스를 이용 원하는 옷을 미리 가상으로 입어본 후 해당 옷의 정보 등을 파악하고 매장으로 이동해 구입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개인적으로 앞으로 더 발전했으면 하는 기술이 이 3D 피팅 서비스인데요. 매장에 들어가 이 옷 저 옷 입는 것에 대해 불편하게 느끼는 고객의 경우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정말 좋을 듯 합니다. 또, 돌아다니는걸 싫어하는 남성 고객에게도 정말 유용한 기능이 아닐까 싶구요.

이 역시 구매 내역을 토대로 고객에게 어울리는 신상 옷, 가방, 신발 등을 추천해주는 기능이 추가되지 않을까 합니다. 이런거 한대 집에 있으면 참 좋겠네요.

마지막으로 한국어, 일본어, 영어, 중국어 등 안내가 가능한 상담원 연결이 있습니다. 외국인 방문객을 위한 서비스인데요. 상담원 연결이 가능할 때만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완벽하게 서비스가 될 경우 조금 더 많은 엘봇이 롯데 백화점 곳곳 또는 로비와 Info 데스크에 위치해있으면 좋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참고로 안내 잘했다 생각하면 악수 한번 해달라고 손을 내밉니다.

아직은 단순 안내 수준으로 분명 인공지능 로봇이라고 하기에 부족함이 있습니다. 앞으로 고객과의 양방향 대화가 가능하도록 인공지능 딥러닝 기술을 추가할 계획이며 완성도를 높여 더 많은 대수를 운영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엘봇을 만날 수 있는 시간이 있습니다. 이용시간은 오전 11시와 오후 4시이며 약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 열심히 일한다고 합니다. 혹시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롯데백화점 본점 지하 1층으로 가시면 됩니다.

집에서 보는 백화점 모디

추가로 롯데는 어디서든 백화점에 전시된 옷을 살펴보고 피팅 예약을 하고 또 구매도 할 수 있는 모바일 어플 모디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모비는 백화점 오프라인 서비스를 모바일로 구현한 것으로 수원점, 분당점, 아울렛 광교점, 아울렛 광주점에서 현재 사용이 가능합니다. 제가 분당과 가깝다보니 분당점을 주로 이용하는데 덕분에 이 모디 기능을 거의 100% 활용할 수 있게 됐네요.

꼭 백화점에 가지 않더라도 모바일 앱만 실행해서 내가 자주 이용하는 브랜드를 선택 해당 브랜드의 옷, 신발, 화장품 등의 이미지를 볼 수 있고 미리 피팅 예약을 해서 기다리지 않고 방문할 수 있습니다.

또, 쇼핑톡을 통해 브랜드 매니저와 1 : 1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러블리쇼퍼라는 기능을 통해 신체 사이즈, 나이, 성별, 좋아하는 컬러 / 브랜드 등을 입력하면 나에게 딱 맞는 상품을 추천해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굳이 매장마다 다 들려가며 뭐 좋은 옷, 신발이 있는지 찾을 필요없이 추천해주는 상품을 통해 쉽게 내가 원하는 상품을 고를 수도 있습니다.

처음 설정하면 바로 해당 정보를 찾아주는 것이 아니라 담당 샵 매니저들이 직접 추천을 하기 때문에 약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정말 보여주기 식의 추천이 아닌 점이 무척 마음에 드네요.

무인 계산대 스마트 쇼퍼?

롯데가 정말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데요. 이외에도 스마트 쇼퍼라고 해서 카트나 바구니에 직접 물건을 담지 않고 각 상품에 붙어 있는 바코드만 찍은 후 무인 계산대에서 결제하면 집으로 배송해주는 서비스도 하고 있습니다. 작년 10월 롯데백화점 분당점 식품 매장에서 처음 도입이 됐는데요.

일일이 상품을 들고 계산대에 갈 필요도 없고 결제 시간도 확 줄어듭니다. 또한, 사람이 많을 경우 카트로 인해 이동도 불편하고 가끔 부딪히는 등 불편함이 있는데요. 이런 단점이 싹 개선될 수 있을 듯 합니다. 다른 오프라인 마켓에서도 이런 시도를 해봤음 하네요. 참고로 롯데 백화점 강남점으로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합니다.

실생활로 들어오는 4차 산업

나와는 상관없는 이야기, 뜬 구름 잡는 이야기가 아닌 이제는 4차산업에 포함된 다양한 기술들이 실생활 속으로 속속 들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쇼핑을 목적으로 이미 다양한 유통, 판매 업체에서 발 빠르게 도입하고 있습니다.

롯데그룹의 경우 누구보다도 적극 도입을 하고 있고 이제 첫 시작이기는 하지만 그 결과물을 소비자들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이 직접 4차 산업 혁명과 AI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적극 반영하도록 주문했다고 하는데요. 이 정도 의지라면 생각보다 더 빠르게 발전하고 실생활 속으로 더 깊숙이 들어오지 않을까 합니다.

앞으로 어떤 아이디어로 우리를 놀래켜주고 편리하게 만들어줄지 기대해봐야겠습니다. 그나저나 쇼핑이 편해지면 더 많이 사게 되는건 아닌가 모르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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