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화웨이, 메이쥬 중국 업체에 대한 소셜 반응은? 티버즈(Tibuzz)로 검색해보자!
샤오미를 필두로 화웨이, 메이쥬 등 중국 업체들의 바람이 무척이나 거셉니다. (물론 황사도 거세네요.)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 제품들을 연일 내놓으면서 중국내수 시장은 물론 한국까지 많은 여파를 몰고오고 있습니다. 저 역시 샤오미 보조배터리, 체중계, CCTV, 이어폰 등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중국 업체들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생각은 어떨지 참 궁금했습니다.
사실 위 내용 처럼 내가 관심있어하는 것들에 대해 다른 사람들의 생각은 어떤지 많이 궁금해합니다. 한 예로 스포츠 경기를 보면서 SNS나 커뮤니티를 통해 글을 올리고 또 다른 사람이 쓴 글을 보면서 공감대를 형성하곤 합니다. 즉, 정말 많은 매체와 사람들을 통해 만들어지는 정보들 속에서 '내가 원하는 정보에 대한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서비스가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종종 했습니다. 블로그, SNS 등 소셜 미디어에서 나오는 다양한 정보들을 한 곳에 모아서 그 중 원하는 정보만을 보여주고 또, 이 정보들을 분석해서 다양한 결과를 보여줄 수 있는 서비스가 없을까하고 말이죠.
소셜 반응을 한눈에 살펴보자!
그런데 때마침 정말 티버즈 측을 통해 해당 서비스의 체험 후기를 작성해달라는 요청을 받게 됐습니다. 기가 막힌 타이밍이라는 생각에 바로 티버즈(Tibuzz)라는 서비스를 이용해봤습니다. 티버즈 서비스는 앞서 제가 원하는 거의 모든 것들을 보여줍니다.
티버즈 서비스를 간략하게 소개하면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등 소셜 미디어 상에서 해당 키워드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분석하고 또, 마케팅 활동등의 효과등도 측정해서 한눈에 보여주는 소셜 분석 솔루션입니다. 말로는 무슨 서비스인지 이해가 어려우실 듯 해서 실제 어떻게 사용하는지 정리해봤습니다.
참고로 티버즈(http://ift.tt/1OjfmFL) 사이트 주소입니다. 현재 티버즈 무료체험 신청을 받고 있는데요. 마케팅 쪽 관련해서 업을 둔 분들이라면 바로 신청해보시는 게 어떨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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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링 등록하기
티버즈 로그인한 후 앞으로 모니터링 하고 싶은 키워드를 입력합니다. 위 화면이 바로 모니터링 등록하기 화면인데요.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한 후 해당 키워드의 제목을 설정하면 됩니다. 특히 반드시, 또는, 정확히, 제거 등을 선택해서 해당 조건에 맞는 태그를 사용자가 직접 입력해서 더욱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모니터링이 등록이 됐는데요. 이 중 원하는 키워드만을 선택해서 모니터링 분석을 누르면 해당 태그에 맞는 분석 결과가 쭉 나열됩니다.
버즈 그래프
관심있는 키워드를 바탕으로 분석 결과를 쉽게 알 수 있도록 그래프 형식으로 제공합니다. 각 키워드별 점유율, 블로그/페이스북/트위터 각각의 채널 별 점유율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키워드의 긍정 또는 부정 등의 감정 점유율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즉, 이 키워드는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가 일하고 있는 또는 마케팅하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평가가 대중들에게 어떤 식으로 보여지는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라는 점 역시 무척 편리한 서비스라 생각이 됩니다.
수집된 콘텐츠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에 올라온) 해당 키워드와 연계된 콘텐츠 리스트가 쭉 나열됩니다. 원하는 채널만을 선택해서 해당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하는 정보는 스크랩을 해서 언제든 해당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텍스트 뿐만 아니라 검색된 키워드와 연관된 이미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징후
특이하게 이상징후라는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해당 키워드의 버즈량이 급증한 경우 이상징후로 표시가 되는데요. 스마트폰의 경우 이상징후를 살펴보니 새누리당 비례대표 이자스민에 대한 논란 때문이었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말도 않되는 법안을 연신 주장하며 답답한 행적을 보이고 있는 이자스민 의원이 이번에는 국회에서 초코바를 먹고 게임을 했다라는 내용으로 많은 이들의 입에 올랐던 듯 합니다.
이상징후 기능을 보면 마케팅 업무를 하는 분들이라면 무척이나 필요한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신들이 맡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을 진행한 이후 어느정도 반응이 있었는지 또는 갑작스런 반응이 생겼을 때 그 이유가 무엇인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제가 생겼을 때 빠른 대처가 가능할 듯 합니다. 특히 알람기능까지 제공하니까 말이죠. 흠... 좋네요. 이 기능...
이외에도 연관어, 스크랩, 소셜 브랜드 등 카테고리를 통해서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트위터 3분, 페이스북 1~2일, 블로그 5~10시간
위 수치대로 트위터의 경우 거의 실시간으로 나머지 채널의 경우는 약간의 시간이 소요되기는 하지만 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 결과를 거의 하루 안에 처리해 준다라는 점은 관련 업무를 진행하는 분들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가 아닐까 합니다.
확실히 빅데이터를 통해 분석 결과는 참 재미있습니다. 블로그를 하는 입장에서 컬럼 등을 쓸때 과연 다른 이들의 의견은 어떤지를 결과치로 보여주고 싶을 때가 많은데요. 바로 이 티버즈를 이용하면 좋을 듯 합니다. 다른 분들도 한번 사용해보세요.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이나 기기 또는 서비스를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말이죠.
이 글은 티버즈로 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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