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들어 배터리가 2차례나 방전되었다. 처음에는 방전이 되어 드르르륵하는 소리와 함께 시동이 안걸리고, 2번째는 심지어 문을 여는 자동차 스마트 차키도 먹질않아서 보험사 긴급출동 찬스를 이용해 방전 된 자동차 배터리를 충전해주었다. 출동하신 아저씨께서 점프스타터와 자동차 배터리 충전기로 시동을 걸 수 있게 해주시고, 전압 체크도 해보신다음 말씀하시길...
"자동차 운행수가 적으신 분들은 2,3일에 한번씩이라도 자동차 시동을 30분 정도는 켜두셔야 자동차 배터리가 충전됩니다."
아무래도 요즘 코로나로 캠핑이고, 여행이고 못가다보니 이런일이 생긴것같기도..ㅠㅠ; ...해서 아저씨께서 가르쳐주신 자동차 배터리 충전방법을 시행(?)하곤 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방전된 라이너스씨의 SM5 임프레션 차량.; 가만히 횟수를 헤아려보니 배터리 교체를 한게 고작 2년전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배터리 교환주기는 3년에서 5년이라고 하는데 차량 운행이 적거나, 방전이 몇차례 있었거나, 블랙박스 상시전원을 사용할 경우 배터리 수명이 몇년 더 짧아진다고... 역시 범인은 라이너스 씨의 차에 장착되어있던 블랙박스가 아니었나 싶다.;;
여튼 자동차 배터리 교체 비용을 알아보니, 인근 카센터에서 거의 10만원 돈. 인터넷으로 동일 용량의 배터리 가격을 알아보니 5만원 이하. 검색을 해보니 인기 배터리 순위에는 델코, 로케트, 아트라스, 보쉬, 엑스프로(X-PRO), 바르타 등등 다양한 배터리 메이커와 종류가 있고 요즘 인기라는 리튬인산철 추가 배터리도 있었으나. 역시 가성비가 좋은 일반 배터리를 선택하기로 하고 최근에 뜨고(?)있는 엑스프로(X-PRO) XP80L 제품으로 선택했다. 가격은 이것저것 영혼까지 할인을 끌어모아 4만원 후반대(기존 사용하던 배터리 반납조건)...^^; 확실히 카센터(10만원)보다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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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둥! 인터넷으로 주문한 자동차 배터리. 요즘엔 배터리를 주문하면 청소솔과 교체 공구, 장갑까지 다 줘서 편리한듯. 주말에 차 쓸일이 있어서 급했는데 주문한지 하루 만에 와서 다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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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의 SM5 임프레션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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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 달려있는 이 블랙박스가 배터리 수명을 단축시키는 주범이 아닌가 싶다.; 물론 없으면 안되지만 또 이런 부분에선 아쉽긴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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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지로 시동을 걸어보려하니 이렇게 갖가지 경고 문구가 뜬다. 특히 배터리 방전 경고등이 가슴에 날아와 박힌다.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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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차 아래쪽에 있는 보닛(본넷)을 여는 버튼을 누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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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보닛 앞쪽에 손가락을 넣어 걸쇠를 풀어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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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보닛이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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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오른쪽을 보면 이렇게 배터리가 자리 잡고있다. 생각해보니 타지에서 급하게 출동 서비스로 교체한다고 교환비용이 10만원이나 들었던 기억이...ㅠㅠ 기존에 사용했던 배터리는 델코 DF80L. 교체할 새 배터리를 인터넷으로 구매하실 분이라면 본인의 자동차에서 배터리 용량을 확인 후 구매하시면 보다 좋을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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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론 준비물을 바닥에 늘어놓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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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마이너스(-) 단자를 동봉된 교체장비로 나사를 돌려서 분리해준다. (순서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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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사가 헐거워지면 들어올리면 된다. 하얗게 묻어나오는건 누수액같은건데 나중에 동봉된 솔로 슥슥 청소해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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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째로는 플러스(+)단자 차례다. 커버를 살짝 들어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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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커버를 든 채로 역시 나사를 교체장비로 풀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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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리 완료. 이때 플러스(+)단자가 차체에 닿으면 위험할수 있으니 닿지 않도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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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의 경우는 아예 플러스(+)단자가 차체에 닿지 않게끔 두꺼운 키친타올로 둘둘 말아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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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차체와 배터리를 구속하고 있는 지지대를 분리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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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하게 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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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배터리를 차에서 꺼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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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가 빠져나가고 텅빈 그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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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새로운 배터리 박스를 개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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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델코어 배터리와 새로산 엑스프로 배터리의 모습. 신구의 만남인가.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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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 새배터리를 자세히 보시면 초록색 테이프가 양옆으로 붙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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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배터리액 누수 방지를 위해 붙어있는 테이프로 안떼고 그냥 설치하시면 큰일(?) 난다. 새 배터리 옆에 붙어있는 초록색 테이프를 필히 떼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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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배터리를 아까 비어있던 배터리 넣는 곳에 장착하고 지지대로 고정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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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에 있는 플러스(+)단자 쪽 캡을 벗겨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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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너스(-)단자 쪽 캡도 벗겨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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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까전 배터리를 분리할 때와는 역순으로 플러스(+)단자를 먼저 끼우고, 마이너스(-)단자를 끼워준다.(순서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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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끝났다. 시동을 걸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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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르르륵 소리는 간곳없고, 부웅 하는 경쾌한 소리와 함께 시동이 원활히 걸린다. 아까전에 떠있던 각양각색(?)의 경고등 또한 간곳없다. 교체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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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몇년간 잘 부탁합니다. 새 배터리님.ㅎㅎ 교체된 배터리의 모습을 뒤로하고 본닛을 닫았다.^^;
친절한 라이너스씨와 함께 자동차 배터리를 셀프로 교체 해보았다. 사실 자동차 소모품 교체 비용에 공임, 즉 인건비가 들어가다보니 비쌀 수 밖에 없는게 현실이다. 그래서 도저히 손을 못댈만한건 역시 전문가에게 맡기는 게 좋겠지만 그게 아닌 에어컨 필터나 자동차 배터리 정도는 직접 교체할 수 있다면 제법 많은 돈을 아낄 수 있다. 특히 자동차 배터리의 경우 약 10여분 투자로, 10만원 -> 5만원 이하로 거의 절반이나 아낄 수 있으니 한번 도전해보시는 것도 좋을듯하다. 지금까지 친절한 라이너스 씨의 '왕초보도 20분이면 OK! 쉽게 따라하는 자동차 배터리 셀프 교체 방법! (SM5 임프레션)'편이었습니다.^^
+자매품: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 셀프로 할수있어요! - 뉴 SM5 임프레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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