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OS X 메일 앱에서 메시지 검색이 안 되는 문제
"며칠 전에 동료에게 받은 이메일을 찾으려고 메일 앱을 열고 검색창에 메시지와 관련된 키워드를 넣었습니다.
그런데 아무런 이메일을 찾지 못하더군요.
예를 들어, 검색창에 'Apple'을 입력해도 'Apple'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이메일이 전혀 검색이 되질 않습니다. 분명히 받은 기억이 있고, 휴지통으로 삭제하지도 않았는데 말이죠. 그랬다면 애초에 찾지도 않았겠죠
신기하게도 받은 메일함을 아래로 스크롤하면 이메일이 멀쩡히 잘 보관되어 있습니다. 지워지지는 않았다는 거죠. (0_0);;
메일 앱의 다른 기능은 문제가 없고 유일하게 검색 기능에만 문제가 있다는 건데 이럴 때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A. 메일상자 재형성(Rebuild)를 통한 메시지 검색 문제 해결
Mail 앱이 특정 메시지를 찾지 못하거나, 전체 메일함에 대한 검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는 증상이군요.
메일상자가 손상되거나 일부 데이터가 유실되거나 두 가지 상황 중의 하나인 것 같습니다. 이때는 Mail 앱의 '재형성(Rebuild)' 기능을 사용해 이메일 목록을 업데이트해보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맥에 저장된 메일상자를 싹 비운 후, 메일 서비스 제공자(예: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서버에서 이메일과 첨부파일을 처음부터 다시 내려받는 기능입니다. 이 과정에서 각각의 이메일에 대한 검색 색인이 다시 생성됩니다. 메일 앱을 초기화하기 위해 Finder를 헤맬 필요도 없고 계정을 통째로 삭제했다가 다시 등록할 필요도 없어서 손이 훨씬 덜 가고 시간도 많이 아낄 수 있습니다.
1.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Mail 사이드바에서 문제가 있는 메일상자를 선택한 뒤, 메뉴 막대 > 메일상자 > 재형성을 선택합니다. ▼
2. 맥에 저장된 메일상자를 버리고 메일 서버에서 모든 이메일과 첨부파일을 자동으로 다시 다운로드합니다. ▼
3. 다운로드가 모두 완료되면, 검색창을 이용해 문제가 있던 메시지를 다시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검색이 잘 되어야 정상입니다. ▼
그럼에도 검색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메일상자가 아닌 메일 앱 자체가 꼬였거나, 그보다 상위에 있는 '스팟라이트(Spotlight)' 인덱스 기능에 문제가 생긴 것일 수 있습니다. 메일 앱과 스팟라이트 인덱스를 초기화 하는 방법은 별도의 포스트로 정리한 적이 있으니, 만약 위 방법으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조
• Apple - Mail (El Capitan): 메일상자 재형성하기
관련 글
• OS X Spotlight 인덱스 재생성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 유형
• OS X Mail 앱을 초기화하는 방법
• OS X 업그레이드 후 POP 메일 계정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새 메일을 수신하지 못하는 문제
• 시스템 폴더에 잠자고 있는 이메일 첨부 파일을 삭제해 용량 확보하기
from Back to the Mac http://ift.tt/1STI3AD
via IFTT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