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의 전용 하이브리드 모델, 아이오닉을 타봤습니다.
일단 타본 소감을 간략히 이야기하면, 시내주행연비가 정말 좋더군요.
현대차의 하이브리드 시스템 노하우가 분명 많은 진전을 보였다고 보여집니다.
그러나 저에게 아이오닉을 살 수 있는 예산을 주고 어떤 차를 고르라고 하면 아이오닉을 고르는데 주저함이 있을 것 같더군요. 하지만 아이오닉을 높이 평가하고 싶습니다.
이 이야기를 좀 더 자세하게 해보도록 하죠.
아이오닉의 실제연비, 그 평가는?
우선 하이브리드 모델에서 가장 중요한 연비를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차를 시승하면서 장거리를 뛰지는 못했고 오랜시간 타지는 못했지만 시내주행을 많이하고 간선도로를 타보면서 연비효율도 보고 여러가지 주행도 체크를 해봤습니다.
무엇보다도 시내주행 연비가 기대보다 잘 나오더군요.
하이브리드 기종은 모터를 구동하는 배터리와 모터구동간의 효율 측면과 차가 구동하는데 드는 에너지의 수준, 2가지가 중요한 요소인데, 모터의 개입도 많아진 듯 느껴졌고 실제 차를 구동하는데 드는 에너지 소모가 꽤 작아진듯했습니다.
아주 꽉 막히는 시내가 아닌 일요일의 평범하고 수월한 시내를 몇십분 60km/h이내의 속도로 주행해보니 맨 처음에 22~23km/L가 찍혀서 깜짝 놀랐습니다.(배터리 충전상태가 중간정도의 수준에서 시작했는데도)
그제서야, 아 이차가 기존모델을 변형한 하이브리드가 아니라 현대차 친환경 전용 모델로 내놓은 차종이지? 라는 생각이 뻔뜩들더군요?
아무래도 좀 막히는 시내로 가게된다면 16~18km/L까지는 내려올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차를 탈때 토요타 프리우스(구형)와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했던 연비수준은 분명히 토요타 프리우스(구형)보다는 확실히 좋다라는 쪽으로 기울었구요.
토요타 신형 프리우스는 타보지 않았지만 현대 아이오닉이 분명 효율에서는 만만치 않은 상대임은 명확한 것 같습니다.
다른 것들은 어땠을까요?
아이오닉이 하이브리드 기종이지만 주행성을 강조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파워면에서는 넉넉한 정도까지는 아니어도 이 차체에 이 배기량을 고려하면 충분한 수긍이 가는 편이구요. 6단 DCT는 빠른 변속보다는 효율에 방점은 준 미션 시스템으로 보이는데 하이브리드 임을 감안한다면 이해가 갑니다.
고속에서의 안정감도 LF쏘나타가 나온 시점부터 현대차가 비약적으로 좋아진 것 처럼 이 차도 괜찮은 편이죠.
서스펜션은 경박하지도 않고 아주 세련되었다고 말하기는 살짝 애매하지만 이 차의 체급으로 보면 나름 적절하게 잘 다스렸습니다.
(스티어링휠의 조향느낌은 아직도 좀 자연스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이 차는 준중형차의 범위를 넘어서지는 않습니다.
전체적인 공간감과 주행에 대한 묵직함과 감성은 역시 중형보다는 준중형이 맞다는 것이죠.
아이오닉의 가격과 소비자의 심리저항선
그런데 여기서 가격을 좀 고려해보게 되었는데요.
이 차량의 가격이 2,289만원에서 2,721만원입니다.(개소세 세제혜택을 빼면 2,393~2,845만원)
준중형인 아반떼AD(1,531~2,125만원)와 비교한다면 약 758만원~596만원의 GAP을 가지고 있죠.
결국 쉽게 말하면 아이오닉은 가솔린 중형차의 가격과 비슷하구요. 소비자 관점에서는 LF쏘나타를 살 돈으로 아이오닉을 구매결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소비자관점에서는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모델의 좋은 연비로 인한 금전적 이득은 어느정도 일까요?
어느정도 되어야 LF쏘나타를 탈 돈으로 아이오닉에 이성적인 매력을 느낄 수 있을까요?
동일비교를 위해 아이오닉의 복합연비(20.2km/L) 와 LF쏘나타 복합연비(12.0km/L)를 연1~2만킬로 주행하는 유류비를 실제 계산해봤습니다.
결국 중형차를 살돈으로 아이오닉을 사면 줄일 수 있는 총 유류비용은 연간 1만km 주행하시는 분들은 3년시 198만원,5년 경과시 330만원 정도이구요.
연간 2만km 주행하시는 분들은 3년 경과시 393만원, 5년 경과시 655만원 정도입니다.
※ 산정로직 : 연간주행거리 / 실연비= 990연간소요리터 * 리터당 유가
※ 실연비는 아이오닉은 실연비저하율 0%, 쏘나타는 17%로 산정(아이오닉이 시내주행연비 손실이 없기 때문)
정리하면 아이오닉은 연간주행거리가 2만킬로 이상이고 5년 이상을 사용했을때 현재의 가격GAP과 비슷해지는 정도이고 그렇지 않은 운전자들은 아예 가격GAP을 메우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중을 고려할때 최근 연 2만km는 주행하는 사람들이 그리 많지 않음을 볼때, 그리고 보유주기가 더 짧아지고 있음을 볼때는 결국 하이브리드로 인한 취득세 감면 140만원을 고려하더라도 현행 아이오닉은 가격정책이 좀 아쉽다고 봐야한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겠네요.
(물론 현대차의 친환경 모델이니만큼 개발비를 고려하면 현행 가격도 현대차에서는 어렵게 내놓았을 수도 있습니다.)
아이오닉을 살만한 가격대는 얼마?
그렇다면 아이오닉을 소비자가 살 수 있는 적정한 가격대는 얼마일까요?
아이오닉의 유류비 절감분이 중형차 살돈과 같은 비용이 된다하더라도 중형차의 활용성과 감성을 고르게 되기 때문에
저는 최소한 1만km/연 5년시 비용차이(330만원)나 2만km/연 3년시의 비용차이(393만원) 정도 이내로 준중형모델과 가격 GAP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취득세 절감이 고려되더라도)
결국 아이오닉은 2,000만원~2,400만원 정도가 적당한 가격이죠. 현대 i30와 비슷한 가격입니다.
아마도 현대차가 이 가격대에 벨로스터와 현대i30를 포진시키고 있어서 고민이 많았을 것 입니다.
하지만 아이오닉이 현대차의 첫 친환경전용모델의 상징성을 생각하면 좀 더 확실한 보급과 확산을 위해 대담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좋지 않았나 생각을 해봅니다.
(옛날에 토요타 프리우스가 미국에서 그리 비싸지 않은 금액에 보급했던 전략과 비슷하게 말이죠)
한번 더 의견을 내자면
현대차가 만약 현행 가격대로 아이오닉을 성공시키고자 했다면
좀 더 디자인에서 유니크하고 더 혁신적인 디자인을 가져가야 했습니다. 단번에 아이캐칭(Eye catching)이 가능한 디자인이 저런 이성적인 가격 장벽을 넘어설 수 있는 것입니다.
BMW i3의 경우 럭셔리 브랜드의 advantage가 있었지만 그 자체에서 정말 유니크함을 확실히 가지고 있죠.
현대차가 퍼블릭양산차라는 디자인 설계 제약이 있겠지만 좀 더 과감한 디자인을 했으면 어땠을까 라는 아쉬움이 있네요.
자, 하지만 전 현대차의 아이오닉을 높이 평가하고 싶습니다.
현대차는 짧은 자동차 역사에 벌써 친환경 전용모델을 내놓았습니다. 그리고 그 연료효율도 업계 선도자와 어깨를 겨룰 정도입니다.높이 평가할 만합니다.무분별한 지적보다는 발전적인 충고를 해서 좀 더 우리나라 대중들에게 인정받는 메이커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이오닉이 첫 전용모델임만큼 앞으로 계속 내놓을 친환경 모델은 좀 더 발전이 보일 것으로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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