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9일 월요일

[일시무료] 맥의 CPU∙메모리∙네트워크 등의 정보를 메뉴 막대에 표시해 주는 'Colossus'

 업데이트  : 무료 전환에 따른 포스트 재발행


Colossus (1.99불 → 무료)

맥용 시스템 모니터링 프로그램 하나가 무료로 풀렸습니다.

이미 많은 분께 익숙한 형태의 프로그램이 아닐까 싶은데요. 'iStats Menus' 'MenuBar Stats' 'MenuMeters' 처럼 메뉴 막대를 통해 시스템 상태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Colossus'라는 앱입니다. 

"다른 작업을 하고 있지 않은데 팜레스트가 뜨끈뜨끈하고 팬이 시끄럽게 돌아가네? 무얼 내려받는 데 다운로드 속도는 어느정도일까? 디스크에 여유 공간이 얼마나 남았더라?" 등의 일상적인 질문에 힌트를 주는 프로그램이죠.

기본적으로 CPU 및 메모리 사용률∙네트워크 속도∙저장공간 용량 등을 메뉴 막대를 통해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아이콘을 클릭하면 각각의 항목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 가운데 드물게 한국어도 지원하는데요. 저장 공간이 '자장 공간'으로 표시되는 등 번역을 조금 서투르게 한 티가 나지만 전반적인 번역 상태는 양호한 편입니다.) 메모리를 청소해 주는 기능도 있는데, 되려 체감 성능을 저하하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개인적으로는 그리 권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환경설정에 들어가면 메뉴 막대에 띄울 정보를 '위젯' 단위로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때 그래프와 텍스트의 색상도 제한적이나마 사용자 입맛에 맞게 편집할 수 있는 옵션도 제공합니다. ▼

독 아이콘도 그냥 놀려두지 않고 아이콘 내 2개의 그래프를 통해 CPU∙메모리∙네트워크∙'자장 공간'을 확인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상세 정보 창은 메뉴 막대 아이콘을 클릭할 필요 없이 따로 분리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뉴 막대 아이콘을 클릭한 뒤 '<<'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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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중에 비슷한 앱이 많이 나오면서 iStats Menus의 입지가 예전만 못하지만, 정보의 양이나 질, 완성도 그리고 업데이트 면에서 아직은 iStat Menu만한 앱이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만만치 않아 구입하기 다소 부담스러운 게 사실이죠. 시스템에 대한 개략적인 정보만 보고 싶다면 이번에 무료로 풀린 Colossus도 충분해 보입니다. 며칠 전 공짜로 풀린 'Monit'도 여전히 무료로 배포되고 있으니 둘 다 써보시고 더 마음에 드는 녀석을 선택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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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
Colossus 공식 웹사이트

관련 글
• OS X 알림 센터에 CPU∙메모리∙디스크∙네트워크 및 배터리 상태를 표시해주는 위젯 'MONIT'
• iStat Menus 5 - 요세미티 옷을 입고 돌아온 맥용 인기 시스템 모니터링 프로그램
• 깔끔한 맥용 시스템 상태 모니터링 유틸리티 'MenuBar Stats'
• OS X 응용 프로그램 전환기에 시스템 모니터링 기능을 곁들인 'Switc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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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지능, 이미 아이폰에 있다

다음달 나올 iOS 10와 macOS 시에라는 '시리'와 관련해 여러 가지 주목할만한 개선이 있다는 것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이는 애플이 '시리'에 인공지능(AI)을 접목한 결과라고 하는데요. 사용자 입장에서는 이전이나 지금이나 시리의 외양이 달라보이지 않지만 '딥러닝(deep learning)'을 적극적으로 채택해 놀라울 정도로 정확도를 개선하고 실수를 줄였다고 합니다. 또한 시리의 이런 도약이 없었다면 애플TV 4세대를 출시하거나 차세대 운영체제에 도입하는 것도 어려웠을 거라고 합니다.

이 같은 사실은 하이테크 전문매체인 '백채널'의 스티븐 레비 기자가 애플 고위 경영진을 인터뷰하면서 밝혀졌는데요.

기사를 통해 애플의 머신러닝에 대한 투자와 이를 제품을 통해 구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뿐만 아니라,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애플의 관점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과 프라이버시가 양립할 수 없다는 세간의 시선에 대해 정면 반박하는 애플의 주장이 아주 흥미롭습니다.

인터뷰 기사 원문은 백채널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애플과 관련해 흥미로운 기사를 우리말로 번역해 주시는 위민복 님의 번역판도 알비레오 파워북 포럼에 올라와 있습니다. 기술적인 내용이 많고 생소한 용어도 많이 튀어나오지만, 애플의 머신러닝과 인공지능에 대해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짬을 내어 읽어볼 만합니다. 그리고 백투더맥에 올라온 '성능과 개인정보 보호의 상관관계' 포스트를 같이 읽어보시면 맥락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듯합니다.

"iOS 10부터 애플은 차별 프라이버시(Differential Privacy)라 부르는 꽤 새로운 기술을 사용할 예정이다. 차별 프라이버시는 기본적으로 개개인을 전혀 구분하지 않는 방식으로 정보를 크라우드-소싱한다. 차별 프라이버시는 애플의 지식 베이스나 어휘에 없는 새로운 단어들이나 질의에 보다 관련성 있는 답변으로 갑자기 떠오른 링크, 특정 에모지의 사용 증가를 분석할 때 쓰인다. 페더리기의 설명이다. "타이핑 치는 모든 단어와 문자를 중앙으로 보내서 분석한 다음 흥미로운 것들을 검출하는 식이 전통적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처음부터 끝까지 암호화되어 있기 때문에 그렇게 하지 않죠."

"기계학습의 채택에 있어서 아마 가장 큰 이슈는 사용자 프라이버시 보호 원칙을 고수하면서 애플이 어떻게 성공할 수 있는지이다. 애플은 사용자 정보를 아무도 못 보게(애플의 변호사도 포함) 암호화 시킨다. 심지어는 영장을 가진 FBI도 못 본다. 그리고 애플은 광고의 목적으로 사용자 정보를 모아들이지 않는다고 강조한다."

"프라이버시에 대한 입장 때문에, 애플은 기본적으로 한 손을 뒤에 숨기고 있는 겁니다. 무엇이 올바른지 논할 수는 있겠지만, 애플이 실질적으로 AI에 신경을 안 쓴다는 명성을 주죠.”

"애플 임원진은 이런 주장에 상당히 반박했다. 그들은 강력한 기계학습에 있어서 필요로하는 데이터를, 클라우드 내 사용자 정보를 저장하지 않고도 모두 모을 수 있다고 말한다. 심지어 신경망 훈련을 위해 사용자 행동의 속성을 저장하지 않아도 모을 수 있다. 페더리기의 말이다. “잘못된 논리에 잘못된 타협인 겁니다. 사용자 프라이버시를 존중하는 입장으로 알려졌다는 면이 아주 좋아요. 모든 곳의 사용자를 위해, 우리는 업계에게 우리처럼 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싶습니다.”

- 인공지능, 이미 아이폰에 있다



참조
Back Channel - iBrain is Here /via 인공지능, 이미 아이폰에 있다

관련 글
iOS 10 프리뷰 : 성능과 개인정보 보호의 상관관계
법원의 '백도어' 제공 명령을 단호히 거부하며 애플이 내놓은 메시지
애플, 'iOS 10' 발표, 더 똑똑해진 시리와 새로운 사용자 경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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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아이폰7 초청장 발송. 초청장으로 알 수 있는 것은?

애플 아이폰7 초청장 발송. 초청장으로 알 수 있는 것은?

애플 아이폰7이 공개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벤트 초청장을 기자들에게 발송했다는 소식입니다. 다른 많은 업체들도 그렇지만 애플은 초청장에 공개될 제품의 특징을 티저형식으로 담아왔는데요. 과연 이번 초청장에는 어떤 내용이 숨겨져 있는지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아이폰7 공개일정

우선은 9월7일 샌프란시스코에서 미국 시간으로 오전 10시 발표됩니다. 한국시간으로는 8일 새벽 2시가 되겠네요. 이어폰 단자제거 소식부터 이를 뒷받침하는 다양한 유출 이미지까지 많은 이야기가 있었던 아이폰7인데요. 과연 공개되는 9월7일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무척 기대가 됩니다.

See you on the 7th

현재 이 이벤트에는 애플 아이폰7과 아이폰7플러스 그리고 애플워치2가 공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리프레시되는 맥북 프로도 함께 공개될 것이라는 루머가 있기는 했는데요. 초청장을 통해서는 애플 아이폰7에 대한 내용만 확인되고 있습니다. 특히 '7th'라고 언급한 것을 보면 아이폰7이 확실해보입니다. 루머 중 아이폰7이 아닌 아이폰6SE가 될거라는 루머도 있었는데요. 이번 초청장을 보면 확실히 아이폰7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빛망울 사진(보케사진)

초청장을 보면 보케 이미지가 있습니다. 초점이 맞지 않아 뿌옇게 보이도록 촬영한 보케 사진은 감성적인 느낌을 가득 담은 사진입니다. 가로등이나 자동차 불빛, 크리스마트 트리에 있는 조명 등을 초점이 맞지 않게 촬영할 경우 원래 모양은 사라지고 원형이나 육각형 등 마치 물감 한방울을 흰 화선지에 떨어트려 번지듯한 느낌으로 촬영됩니다.

그런데 애플 로고 보케 이미지가 초청장에 새겨져 있습니다. 결국 아이폰7플러스의 경우 듀얼 카메라를 탑재할 것이라는 루머를 고려해봤을 때 카메라와 관련된 내용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보케사진은 조리개 값을 낮췄을 때 촬영할 수 있는 만큼 이전 제품과 비교해서 더 낮아진 조리개 값으로 저조도에서도 밝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으며 이는 곧 센서 크기 향상 등 전반적인 카메라 성능이 향상되었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초점 역시 자동이 아닌 수동으로 조작해야 초청장에서 볼 수 있는 더 멋진 보케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데요. 아마도 아이폰7에서는 프로모드 혹은 수동모드가 적용되지 않을까 합니다. 이 프로모드를 통해 과연 RAW 파일을 지원할지 궁금해지네요.

아이폰7 그리고 아이폰7 플러스 스펙은?

중국 웨이보를 통해 아이폰7과 아이폰7플러스 스펙이라고 주장하는 글이 올라왔는데요. 이전 아이폰6S 시리즈와 비교 디스플레이와 크기 등은 크게 변화가 없습니다. 다만 프로세서의 경우 A9과 M9 조합에서 A10과 M10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RAM 역시 아이폰7플러스의 경우는 2GB에서 3GB로 업그레이드 된다고 합니다.

배터리 성능도 눈에 띄는데요. 아이폰7의 경우 기존 아이폰6S와 비교 1,715mAh에서 1,960mAh로 향상되었으며 아이폰7 플러스는 아이폰6S플러스와 비교 2,750mAh에서 2,910mAh로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무엇보다 초청장 내용처럼 카메라 성능이 개선되었습니다. f2.2에서 f1.9로 조리개 수치를 낮춰 광량이 적은 곳에서도 흔들림 없는 사진을 찍을 수 있을 듯 합니다. 카메라 성능의 경우 삼성 갤럭시S7과 갤럭시노트7 그리고 LG G5와 비교 많이 떨어지는 성능을 보여준 만큼 충분히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길 기대해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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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 Surface Pro 4, 애플 맥북에어 겨냥한 비교 광고 공개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애플의 '아이패드 프로'와의 비교만으로 부족했었는지 이번에는 '서피스 프로 4'를 '맥북에어'와 비교하며 '서피스 프로 4'의 장점을 어필하고 나섰습니다.

"맥북에어는 (서피스 프로 4에 비해) 편의성도 떨어지고 느리고 게다가 모난 구석이 있어요.(중략) 맥북에어는 여러분의 고양이를 위한 쓸모없는 모자와 같아요. 그래서 좀 덜 유용하죠."

개인적으로 '맥북에어는 여러분의 고양이를 위한 쓸모없는 모자와 같다'는 말이 참 재밌게 느껴졌는데요, 고양이를 키우는 분은 잘 아실 테지만 고양이가 모자를 가만히 놔둘 리가 없습니다. 모자를 고양이가 용납(?)할 리가 없거든요. 😼

'서피스 프로 4는 나를 위한 유일한 PC(Surface Pro 4 is the one for me)'가 제목인 이번 광고는 한 여인이 서피스 프로 4에서 가능한 몇몇 기능들을 맥북에어로 해 보려고 시도해 보지만 가능할리가 없습니다. 터치 스크린도, 펜슬도 없습니다. 옆에 있는 뮤지션이 '별난 노래'로 서피스 프로를 맥북에어와 비교하여 칭찬하는 가운데 "맥북에어는 (서피스 프로 4 가진 것에 비해) 뭐 하나 가지고 있는 것이 없어요. 맥북에어는 고양이에게는 필요없는 모자와도 같이 별로 유용하지 않다(less useful)"라고 말합니다.

"서피스는 더 많은 일을 합니다.(Surface does more)"로 광고는 끝을 맺지요.

기업의 영리를 위해 다양한 광고 전략으로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것이 전혀 문제가 될 것이 없으니 광고 자체의 내용이나 콘셉트에 관해 왈가왈부하는 것은 낡은 일일 것입니다. 우리 소비자들은 요모조모 따져보고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여 즐겁게 활용하면 그만입니다. 그런데도 광고 자체만 놓고 본다면 마이크로소프트가 애플을 상대로 아주 적극적이고 다소 공격적인 광고를 지속해서 공개하고 있다는 느낌은 지울 수가 없습니다.

한편, '12.3 인치 서피스 프로 4'는 128GB의 SSD 및 4MB의 램을 장착한 모델은 899불부터 256GB, 16GB 램을 장착한 모델은 1,799불에 이릅니다. 이에 비해 128GB의 SSD 및 4MB 램을 가진 11인치 맥북에어는 899붙부터 시작해서 사양에 따라 1,099불까지 13인치 모델은 8MB 램에 사양에 따라 1,199불의 가격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 가격 기준)

그런데 말입니다...

참으로 이상하죠? 광고를 자꾸만 보고 있자니 이참에 '서피스 프로 4' 한 대, 구매하고 싶어집니다. 

필자: Macintosh
인문학과 맥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직장인이자 맥 블로거.
May the Mac be with you!



참조
• Youtube - Microsoft Surface | Surface Pro 4 is the one for me

관련 글
• 마이크로소프트, 아이패드 프로 겨냥한 새 광고 영상 공개
•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맥북(x) 스카이프(0) 광고
• 마이크로소프트, 맥북 겨냥한 새로운 광고 캠페인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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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스페셜 이벤트 전세계 생중계 확정... 한국시간 9월 8일 새벽 2시부터

애플이 오는 9월 7일 신제품 발표 이벤트를 개최할 예정이라는 소식 앞서 블로그를 통해 전해 드렸습니다. 

초대장에 적힌 'See you on the 7th'에서 '7'이 아이폰7을 의미한다는 예측과 함께 가칭 '애플워치 2'가 동시에 공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뚜껑이 열리기까지 섣부른 장담은 금물이지만, 차세대 맥북프로도 이날 발표 정도는 있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애플 팬들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이벤트도 한국시간으로 새벽 시간에 개최되는 만큼 실시간 생중계를 보려면 밤을 꼬박 새워야 하는 부담이 있는데요. 자주 있는 행사도 아니고 이날 만큼은 밤을 새우며 애플이 어떤 보따리를 풀지 관점 모드에 들어가 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애플이 이번 이벤트도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스트리밍 서비스로 전세계에 실시간 중계한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태평양 연얀 표준시 기준으로는 9월 7일 오전 10시부터, 한국 시각으로는 9월 8일 새벽 2시부터 2시간 동안 진행될 예정입니다. iOS 기기는 iOS 7.0 이상에서 애플 웹사이트를 방문해 시청할 수 있으며, 맥은 OS X v10.8.5 이상에서 실행되는 사파리 6.0.5 이후, 윈도우PC는 작년 이벤트를 시작으로 윈도우 10에 내장된 엣지 브라우저를 통해 이벤트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애플TV 2~4세대 모델이 있으면 TV의 큰화면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예전 같았으면 캘린더에 "이날 동그라미 치세요"라고 말씀 드렸을 텐데 이제 그럴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배포 중인 캘린더 ICS 파일을 설치하면 macOS와 iOS의 캘린더 앱을 통해 일정을 확인하고 알림까지 받을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해외매체에서도 이벤트 기조 연설을 실시간으로 텍스트와 사진으로 전하는 라이브 블로그를 운영할 예정인데, 동영상을 시청할 수 없는 환경에서는 이러한 라이브 블로그를 보면 편리합니다. 늘 그렇듯 라이브 블로그 링크가 다 공개되는 대로 이를 하나로 모은 글을 포스팅하겠습니다.

간만에 있는 대형 이벤트라 그런지 벌써 심장이 두근두근한데요. 애플이 이런 기대감을 충족시켜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이제 며칠만 기다리면 됩니다.



참조
Apple.com - See you on the 7th

관련 글
• 애플, 9월 7일에 아이폰 7 발표한다
• 애플 WWDC 2016 키노트 실시간 스트리밍 및 중계 사이트 모음
• 애플, 새로운 애플 펜슬 기능과 맥 라인업 준비 중
• 새 맥북프로, 4년 만의 최대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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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 두번째 갤럭시노트7 폭발. 당분간 조심하자란 말밖엔...

벌써 두번째 갤럭시노트7 폭발. 당분간 조심하자란 말밖엔...

폭발적인 인기와 판매고를 이어가던 갤럭시노트7가 커다란 암초를 만났습니다. 지난 주 갤럭시노트7 폭발 사건이 발생한데 이어 또 한번 갤럭시노트7이 폭발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첫번째 폭발한 갤럭시노트7 관련 SNS 글>

첫번째 갤럭시노트7 폭발

뽐뿌 그리고 SNS에 자신이 사용하던 갤럭시노트7이 충전 중 폭발했다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지난 24일 새벽 1시경 충전기를 연결해 충전 중이던 갤럭시노트7이 새벽5시 연기와 스파크를 일으키며 폭발했다고 합니다. 사진을 보면 폭발 전 영롱했었을 것으로 보이는 블루코랄 갤럭시노트7이 새카맣게 타버린 모습으로 변해버린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이 공개된 이후 꽤 큰 논란이 되었습니다. 갤럭시노트7 자체의 문제라는 의견부터 충전단자 부분이 아닌 좌측면이 폭발한 것을 보면 충전이 아닌 다른 이유로 인해 폭발한 것이다. 또, 공개된 사진을 보면 정품이 아닌 케이블에 기본 제공되는 USB Type C 커넥터를 연결해 충전하면서 발생한 문제일 것이다. 심지어는 블랙컨슈머일 것이다라는 의견까지 큰 관심을 끌고 있던 제품인 만큼 다양한 의견들이 제기됐습니다.

<두번째 갤럭시노트7 폭발 글>

그런데 또 폭발했습니다.

아직 첫번째 폭발사건에 대한 해명도 올라오지 않은 상황에서 지난 갤럭시노트7과 동일하게 충전 중 폭발한 갤럭시노트7 사진이 올라왔습니다. 특히 이전 제품과 비교해보면 동일한 모습으로 폭발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좌측면이 심하게 타버린 모습인데요. 한번이 아닌 두번씩이나 그리고 동일한 형태로 폭발한 것은 어떤 이유에서든 삼성측의 해명이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정품 충전기를 사용하지 않아서?

직접 겪은 일이 아니기에 SNS에 올라온 글만으로 판단을 해보면 두 기기 모두 정품 충전기가 아닌 다른 충전기를 통해 충전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첫번째 사건에서는 사진상에 정품이 아닌 케이블 사진이 있었고 또, 두번째 사건에서는 '꼭 정품 충전기 사용하세요'라는 문구가 있을 것을 보면 두 제품 모두 정품 충전기를 사용하지 않았기에 발생한 문제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이건 변명이 되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이 폭발하는 사건은 다른 제조사의 제품에서도 발생한적은 있지만 지금과 같이 출시된지 얼마 지나지 않은 제품에서 그것도 연이어 발생한 적은 많지 않습니다. 또한, 삼성에서 출시한 이전 갤럭시 제품들을 보면 정품이 아닌 다른 충전기를 사용했다고 폭발한 사건은 극히 드물었습니다. 수천만대를 판매한 제품들 중 폭발한 사건은 거의 손을 꼽힐 정도입니다. 그런데 벌써 2번이라니요.

아무래도 삼성 제품군 중 처음으로 USB Type C를 채택한 제품이라는 점을 봤을 때 현재로써는 USB Type C 단자 혹은 젠더로 인한 문제로 생각할 수 밖에 없습니다. 거의 동일한 하드웨어로 만들어진, 그리고 아직 배터리 관련해서 별 문제가 없는 갤럭시S7, 갤럭시S7엣지와 비교했을때 가장 큰 차이점은 USB Type C 밖에 없으니 말이죠.

빠른 원인규명이 필요합니다.

현재 첫번째 폭발한 갤럭시노트7의 경우 삼성전자에서 수거해 원인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아직 원인 분석이 끝나지 않은건지 아무런 해명이 없는 상황인데요. 빠른 해명도 중요하지만 폭발 사건으로 인해 불안해하고 있을 사용자들을 위해 신뢰를 안겨줄 수 있는 대응책을 먼저 보여주는게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삼성측의 명확한 해명이 나오기 전까지는 우선 갤럭시노트7 정품 충전기로 충전을 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그나저나 회사에서도 충전하고 집에서도 충전해야 하는 저와 같은 경우는 정품 충전기를 하나 더 구입해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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