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가격정보 사이트 앱쇼퍼에 따르면 오늘까지 애플 앱스토어에 등록된 앱의 개수가 160만 개가량 된다고 합니다.
iOS 앱 스토어와 맥 앱스토어를 합한 수치인데요. 습작 같아 보이는 간단한 앱에서부터 전문가를 위한 고급 애플리케이션까지 정말 별의별 앱이 다 올라와 있죠. 모든 앱들이 의도한 대로 작동하고 만듬새가 뛰어나면 좋겠지만, 소개와는 전혀 딴판이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앱도 간간히 만나보게 됩니다. 어떤 앱은 아예 실행조차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애플의 까다로운 심사를 통과하긴 했는데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멎어있어 최신 운영체제를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 까닭입니다. 또 앱 내 구입 항목이 드물게 중복으로 결제되는 일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에서 앱을 구매한 뒤 문제가 발생한 경우 애플에 환불을 요청할 수 있다는 것 다들 잘 알고 계실 겁니다. 그러나 모든 경우에 환불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제품 판매는 최종적?
애플의 판매 약관에 따르면 어떤 앱이 앱스토어에서 내려가 다운로드가 불가능해진 경우, 또는 시스템 오류로 중복 결제가 이뤄진 경우 같이 정당한 사유가 있어야 한다고 못 밖아 두었습니다. 또한 앱스토어를 통한 '모든 제품 판매는 최종적'이라는 단서를 달아두었는데요. 쉽게 말해 앱의 안정성이나 성능에 대한 그 어떤 보증도 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즉 앱이 만족스럽지 않거나 아예 실행되지 않더라도 사용자가 전적으로 모든 위험을 부담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 Apple iTunes 판매 약관
사용자 입장에서 도무지 이해되지 않는 매우 불리한 조항이지만 애플은 앱 환불에 대해 그리 빡빡하지 굴지 않습니다. 위에 예시를 든 정당한 사유 외에도 앱이 온전히 작동하지 않는 경우, 구입한 앱이 사용자 기기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 사용자의 착오나 실수로 인해 잘못 구매가 이뤄진 경우에도 환불을 정상적으로 처리해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불을 100% 해준다고 장담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해 볼 수 있는 데까지는 해봐야 후회가 없지 않을까요?
iOS/Mac 앱스토어에서 구매한 앱을 환불 받는 방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1. 애플에 앱 환불을 요청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애플 웹사이트의 ➥ 문제 신고 페이지를 통한 방법, 또 하나는 아이튠즈를 통해 환불을 요청하는 방법입니다.
아이튠즈를 통해 환불 신청을 진행하더라도 결국 종착지는 '문제 신고' 페이지입니다. 아이튠즈의 경우 신용카드 결제 단위로 앱을 그룹지어 보여주기 때문에 조회가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장 최근에 구매한 앱을 환불 받고 싶을 때는 문제 신고 페이지를 바로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아이튠즈로 문제 신고 페이지에 들어가는 방법도 포함시켰습니다.
참고 1. 앱 환불과 같은 과금 처리는 앱 개발사가 아닌 애플에 의해 단독으로 처리됩니다. 따라서 앱 스토어 사용자 평가란을 통해 개발사에 환불을 요청하셔도 아무런 소용이 없고 반드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애플에 직접 환불을 요청해야 합니다.
1. 아이튠즈를 먼저 실행하고 계정을 클릭했을 때 나오는 메뉴에서 '계정 정보'를 선택합니다. 아이폰, 아이패드용 앱뿐만 맥 앱스토어에서 구매한 앱도 아이튠즈를 통해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2. 계정 정보 화면에서 구입내역의 '모두 보기'를 클릭합니다. ▼
3. 사용자가 앱 스토어를 통해 구매한 앱의 모든 구입 내역이 표시됩니다. 가장 최근에 구입한 앱은 상단에 따로 표시되고, 그 이전 구입한 앱은 그 아래에 날짜순으로 정리돼 있습니다. ▼
4. 환불을 요청하기 위해 페이지 맨 밑에 있는 '문제 신고' 버튼을 클릭합니다. ▼
5. 가장 최근에 구매한 앱은 화면 상단에 있는 '문제 신고' 버튼을, 과거에 구입한 앱을 환불하려면 목록 왼쪽에 있는 화살표 버튼을 클릭합니다. ▼
여기까지 완료하면 웹 브라우저가 자동으로 실행되면서 애플 웹사이트의 '문제 신고' 페이지가 열립니다.
2. 문제 신고 페이지
1. 페이지에서 환불 요청을 할 앱을 찾고 '문제 선택' 메뉴를 열어 어떤 이유로 앱을 환불하려는지 선택합니다. ▼
2. 이제 그 밑에 있는 텍스트 상자에 환불에 대한 사유를 적으면 됩니다. 사유는 억지로 지어낼 필요 없이 있는 그대로 쓰면 되고, 한글로 적으면 한국인 애플 직원에게 전송되기 때문에 우리말로 편하게 적어도 괜찮습니다. ▼
3. 환불 신청 사유를 다 적었으면 '제출' 버튼을 눌러 애플에 전송합니다. 48시간 내 애플 계정으로 다시 연락한다는 메시지가 표시되고.. ▼
4. 이메일로 다시 환불 신청 확인 메일이 날라옵니다. ▼
참고 2. 환불 사유가 '다운로드 되지 않았거나 찾을 수 없음'일 때, 즉 개발자가 앱스토어에서 앱을 내려 다운로드가 더는 불가능한 경우에는 환불 요청 즉시 처리가 완료되기도 합니다. ▼
환불 처리 완료
48시간 내 회신을 준다는 메시지와 달리 애플의 응답이 하루도 채 지나지 않아 도착했습니다. ▼
이메일 내용은 애플 내부에서 환불 처리가 승인되었고, 결제 시 사용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앱 구매 비용이 환급될 것이라는 겁니다. 신용카드는 5~7일 이후, 체크카드는 14일 이후로 실제 환급이 완료되기까지는 다소의 시일이 걸린다는 내용도 적혀 있습니다. 또한 환불 처리된 앱을 다시 다운로드 받는 경우 재결제가 이뤄질 수 있으므로 바로 삭제하라는 당부의 메시지도 적혀 있습니다.
앱스토어 판매 약관에 벗어난 사유라 그런지 '예외적인 환불 처리'라는 말도 잊지 않았습니다. 상황이나 직원에 따라 언제든 환불 요청이 거부될 수도 있다는 소리로 들리는데요. 그래도 예전에는 '환불을 자주 하면 환불 자체가 거절될 뿐만 아니라 심하면 계정이 정지될 수 있다'는 협박성 멘트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그런 문구는 전혀 찾아볼 수 없습니다. 환불 절차와 응답이 확실히 과거보다는 많이 부드러워진 듯합니다.
이미 많은 분이 잘 아시는 내용이고 실제로 위와 같은 방법으로 환불을 해보신 분도 많이 계실 텐데요. 가장 최근에는 어떤 식으로 앱 환불이 진행되는지 궁금했던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됐으면 합니다. 그동안 귀찮고 성가셔서, 영어를 못해서, 본인 실수라고 퇴짜를 줄까 봐 걱정했던 분들은 부담 없이 환불을 신청해 보세요.
참조
• Apple - Mac App Store 고객 지원
• Apple - Mac App Store, App Store 및 iBooks Store 사용 약관
관련 글
• 애플, 앱스토어에서 환불한 앱 업데이트 제공하지 않는다
• 맥 앱스토어 구입내역 가리기 및 해제하기
• 맥 앱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할 수 없거나 업데이트 기능에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 방법
from Back to the Mac http://ift.tt/1Z6hus4
via IFTT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