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21일 목요일

얇아서 더 맛있는 프렌치 웨하스 vs 오리지널 웨하스 비교 시식기!

소싯적부터(?) 웨하스를 좋아했던 라이너스씨. 길쭉한 판떼기같은 과자 속에 크림이 들어있어 한입 베어물면 크림과 과자의 맛이 동시에 느껴졌었던 그 마성의(?) 맛이 어린 필자를 사로잡았었다. 이후로 크림 웨하스는 초코맛 웨하스, 딸기맛 웨하스 등으로 변신을 해오며 꾸준히 국민간식으로써의 명성을 떨쳐왔다.


그런데 어느순간부터 필자가 웨하스에 손이 덜 가게된 계기가 있었는데 그건 역시 종이봉투에 쌓여있어져서 뜯다보면 끝이 부서지거나 가루가 우수수 흘러내린다는것과 맛은좋은데 몇개먹다보면 텁텁한 느낌이 강하다는 이유였다. 그리고... 얼마전 슈퍼마켓에 놀러(?)갔다가 발견한 새로운 웨하스! 이름하여 프렌치 웨하스였다. 그리고 한번 사먹어보곤 생각보다 상당히 괜찮은 맛에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고자 이렇게 포스팅을 준비하게 되었다. 기대하시라... 얇아서 더 맛있는 프렌치 웨하스 vs 오리지널 웨하스 비교 시식기!



해태 크림 웨하스 오리지널과 오리온 프렌치 웨하스 헤이즐넛 초콜릿맛 씬... 이름이 길기도하다.ㅋ 요즘은 웨하스류의 인기가 뜸한지 근처 슈퍼에서는 오리지널 웨하스를 구하기 어려워 마트까지 다녀왔다. 그리고 프렌치 웨하스 또한 출시된지가 오래되지 않았는지 아직 모든 대형 마트에 다 진열된건 아니다. 어쨌거나 필자는 가까운 슈퍼에 있어서 득템!



오리지널 크림 웨하스의 겉 포장은 비닐이다. 프렌치 웨하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지만 가격도 더 저렴한 편이긴하다.



재료를 보면 밀가루, 팜유, 쇼트닝, 계란, 설탕, 생크림분말 등이 들어있다. 희망소비자 가격은 800원. 요즘 과자치고는 제법 저렴한 편이다. 



프렌치 웨하스의 겉포장. 두꺼운 종이로 되어있다. 오리지널 웨하스의 겉포장이 비닐로 되어있는것과는 대조적이다. 왼쪽 상단에 메이드인프랑스라고 되어있고 아래쪽에도 원산지 프랑스라고 되어있다. 오리온에서는 프랑스에 있던 기존 제품을 수입해서 판매한다.



기본적인 재료는 오리지널 웨하스와 대동소이하다. 제조사는 BISCUITS PANIER라는 프랑스 회사다.




내용물을 꺼내보았다. 바스러지기 쉬운 웨하스 과자의 특성상 겉포장 안에는 내부 포장이 한번더 되어있다. 다만 프렌치 웨하스는 겉포장이 두꺼운 종이라 안에는 비닐로만 감싼 웨하스가 들어있고, 오리지널 웨하스는 겉포장이 비닐이라 과자가 부스러질것을 염려했는지 안쪽 포장지가 종이로 되어있다. 



오리지널 웨하스를 먼저 개봉. 흡사 껌 포장을 벗기는것처럼 빨간 선을 당기면 된다. 맨 첫선을 당길때는 괜찮은데 두번째 선을 당기고 까서 먹고 맨 아래쪽에 남은 웨하스를 먹으려면 꺼내기가 어려워 과자가 바스러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프렌치 웨하스의 포장. 비닐로 되어있어 일반 과자처럼 그냥 까서 꺼내먹으면 된다. 오리지널도 포장의 이런 방법은 좀 벤치마킹했으면...ㅎ



왼쪽은 오리지널, 오른쪽은 프렌치 웨하스다. 프렌치 웨하스가 크기는 더 크다. 하지만...



두께는 오리지널 웨하스가 더 굵다. 자세히 보면 프렌치 웨하스는 두개의 과자판 사이에 초코가 들어있고, 오리지널은 과자 크림 과자 크림 과자...이런식으로 과자판이 하나 더 많다.




먼저 오리지널 웨하스를 시식.



맛은 참 괜찮다. 하지만 굳이 비교하자면 과자 판이 3개나 되다보니 씹다보면 텁텁함이 좀 강한 편이다.



프렌치 웨하스의 모습. 과자판 두개 사이에 헤이즐넛 초콜릿이 들어있다.



한입 베어물면... 얇은 판 사이의 헤이즐넛 초컬릿의 맛이 강하게 느껴지고 텁텁함보단 부드러운 느낌이다. 오리지널이 과자 속에 크림을 넣은 느낌이라면, 프렌치 웨하스는 과자가 가운데있는 헤이즐넛 초컬릿맛을 뒷받침해준다는 느낌? ^^; 



이상으로 오리지널 웨하스와 프렌치 웨하스를 비교 시식해보았다. 여기서 잠깐 상식. 웨하스의 원래 발음은 무엇일까? 아시는분도 있으시지만 웨이퍼(wafer)인데 이 웨이퍼를 복수로 발음해서 웨퍼스(wafers)라고 읽고 이걸 다시 일본식으로 웨하스라고 읽어서 웨하스라고 정착되었다고... 우리나라 제과업 초기에는 일본 과자를 본따 만든게 많은데 아무래도 그 역사가 오래된 웨하스도 그런 연유로 지금의 이름을 가지게 된게 아닌가 싶다. 그리고 이 웨하스란 이름이 너무 유명해지다보니 뒤늦게 한국에 들어온 프렌치 웨하스 마저도, 프렌치 웨이퍼가 아닌 프렌치 웨하스로 들어온게 아닌가 싶기도하고... 물론 맛도 좋지만 개인적으론 좀 바로잡아주었으면...^^;


여하튼 새로운 느낌의, 얇아서 더 맛있는 프렌치 웨하스 vs 오리지널 웨하스 비교 시식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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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서, 온드레이네펠라트로피 쇼트 영상

<쇼트 14위 김진서> 김진서 선수의 온드레이네펠라트로피 쇼트 영상과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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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르게이 보로노프&그랜트 호치슈타인&알렉산더 사마린, 온드레이네펠라트로피 쇼트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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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드레이네펠라트로피 첫날 경기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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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데리기: “iOS 11 앱 스위처의 3D 터치 제스처 제거는 일시적, 이후에 추가될 것”

iOS 11의 제어 센터 와이파이 토글 외에도 사용자들 사이에서 많은 토론이 오갔던 부분은 바로 앱 스위처로 들어가는 3D 터치 제스처였습니다. 아이폰 6s의 출시 이후 있었던 이 제스처는 iOS 11부터 알 수 없는 이유로 제외됐었는데요. 베타 당시 버그 리포트가 들어갔을 때에도 “버그가 아닌 의도적인 기능 제거입니다”라는 코멘트가 달렸다는 이야기가 들리면서 왜 제외가 됐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오갔었습니다.

이에 대해 한 누리꾼이 애플의 엔지니어링 수석 부사장인 크레이그 페데리기에게 직접 이메일로 문의를 했다고 합니다. 그러자 이런 답장이 날아왔습니다.

불행히도 이 제스처는 기술적 제약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기능을 제외해야 했습니다. 다음 iOS 11.x 업데이트 때 다시 탑재하도록 하겠습니다.

한편, 아이폰 X의 발표 전 홈팟 펌웨어를 뜯고 씹고 맛보고 즐긴 개발자로 유명한 스티븐 트로트-스미스는 이 이야기를 공유하면서 애플이 이 제스처를 제외한 것은 앱 스위처가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졌기 때문이라고 트윗했습니다. 아이폰 X의 새로운 제스처와 아이패드용 iOS 11의 새로운 앱 스위처를 위해 코드를 처음부터 다시 쓰느라 11.0에는 다시 추가할 시간이 없었을 것이라는 얘기죠.

사실 개인적으로는 감도가 애매해서 잘 안 쓰는 기능이긴 합니다만, 그래도 이 제스처를 자주 쓰던 사용자에게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필자: 쿠도군 (KudoKun)

컴퓨터 공학과 출신이지만 글쓰기가 더 편한 변종입니다. 더기어의 인턴 기자로 활동했었으며, KudoCast의 호스트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참조
Craig Federighi Says 3D Touch App Switcher Gesture Will Return in Future Update to iOS 11 - 맥루머즈
스티브 트로트-스미스

관련 글
iOS 11, 제어 센터 와이파이 토글 기능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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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11, 제어 센터 와이파이 토글 기능 변경

iOS 11이 정식 배포를 하기 시작한 지 이틀 정도 지난 가운데, 백투더맥 페이스북 그룹이나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 네트워크에서 가장 많이 이야기가 나오는 부분은 바로 제어 센터의 와이파이 토글입니다.

iOS 11에서는 와이파이 토글의 기능이 변경됩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완전히 와이파이 라디오를 켜고 껐다면, 11에서는 현재 연결된 와이파이 네트워크의 연결을 해제하고, 특정 조건을 만족하기 전까지 다른 네트워크로의 자동 연결 기능도 해제됩니다.

• 제어 센터에서 Wi-Fi를 켭니다.
• 설정 > Wi-Fi에서 Wi-Fi 네트워크에 연결합니다.
• 걷거나 차를 타고 새로운 위치로 이동합니다. 
• 현지 시간 오전 5시입니다.
• 기기를 재시동합니다.

- 애플 지원 문서

iOS 11의 베타 테스트를 하는 동안 개인적으로는 이 기능을 환영했었습니다. 와이파이 라디오를 끄고 켜는 것도 배터리 소모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연결하고 있지 않더라도 와이파이 라디오가 필요한 경우는 꽤 있었기 때문이죠. 대표적으로 GPS 신호가 잡히지 않는 실내에서 더 정확한 위치가 필요할 때나, 에어드롭, 핸드오프 기능 등을 쓸 때였습니다.

문제는 새로운 위치로 이동할 때 자동 연결이 다시 활성화된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되면 사용자가 모르는 사이에 주변에 있는 기억된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있으나 마나한 지하철 안 통신사 와이파이가 대표적인 경우라 할 수 있겠죠.

여기서 모두에게 윈-윈인 방법은 사용자가 수동으로 다시 켤 때까지 자동 연결이 계속 비활성화되어 있는 것입니다. 애플이 기능을 그렇게 바꿀 때까지, 임시방편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으로 연결하면 안 되는 네트워크의 자동 연결 옵션을 해제하면 됩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와이파이 네트워크 목록에서 옆에 정보 버튼을 탭합니다. 그다음, 아래에 자동 연결 옵션을 해제하면 됩니다.

필자: 쿠도군 (KudoKun)

컴퓨터 공학과 출신이지만 글쓰기가 더 편한 변종입니다. 더기어의 인턴 기자로 활동했었으며, KudoCast의 호스트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참조
iOS 11의 제어 센터에서 Bluetooth 및 Wi-Fi 사용하기 - 애플 지원

관련 글
애플, iOS 11 / watchOS 4 배포 시작
새벽 배포! iOS 11 출시를 앞두고 해야할 것들
→ iOS 11 정식 버전에서 만나볼 새로운 배경화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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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다빈 & 윤서영, 온드레이네펠라트로피 쇼트 영상

<쇼트 4위 최다빈 56.60><쇼트 22위 윤서영 30.80 / 알비나횽 유튜브> 최다빈 선수와 윤서영 선수의 쇼트 영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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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브게니아 메드베데바 & 엘레나 라디오노바 & 리카 혼고, 온드레이네펠라트로피 쇼트 영상

<쇼트 1위 예브게니아 메드베데바 80.00><쇼트 2?위 엘레나 라디오노바><쇼트 3?위 리카 혼고 / 66.49> 온드레이네펠라트로피 여싱 쇼트 영상 메뎁에게 80을 주었군요.. 라디오노바 점수를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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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 X 화면 크기의 비밀 : 5.8인치가 5.5인치보다 작다?

사진 : 애플

 

아이폰 X가 공개된 후 많은 기사들은 아이폰 X가 기존의 아이폰 플러스 모델보다 큰 화면을 탑재했지만 훨씬 작은 크기에 구현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애플이 아이폰 X의 스크린 대각선 길이가 5.8인치라고 발표했기 때문인데요, 이는 수치적으로 아이폰 플러스 모델들의 스크린 대각선 길이인 5.5인치보다 긴 것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이것으로 ‘화면 크기가 더 크다’라고 말하기에 충분할까요?

 

 

일반적으로 화면 크기가 더 크다는 것은 화면 면적이 더 넓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관점에서 보자면 아이폰 X의 화면 면적은 아이폰 플러스 모델들보다 넓지 않습니다. 이는 같은 대각선 길이일 때 화면이 정사각형에 가까울수록 전체 면적이 넓기 때문인데, 기존의 아이폰 시리즈의 화면 비율이 16:9인데 비해 아이폰 X의 화면 비율은 19.5:9에 근접할 정도로 길쭉해졌습니다. 덕분에 화면의 대각선 길이가 5.8인치임에도 불구하고, 직사각형의 면적은 5.5인치의 아이폰 플러스 화면 면적과 비슷합니다(근소한 차이로 더 좁습니다). 거기에 아이폰 X에는 네 귀퉁이와 센서 부분에 가려지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를 감안하면 실제 화면 면적은 아이폰 플러스보다 작은 셈이죠.

 

사진 : 애플 휴먼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 중

 

그 뿐만이 아닙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아이폰 X의 디스플레이 상단에는 TrueDepth 카메라 시스템에 의해 가려지는 부분이 있고, 아이폰 X의 네 귀퉁이는 부드러운 곡선으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홈 버튼이 사라지면서 모든 앱에서 아래에서 스와이프하면 홈으로 갈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하는 홈 인디케이터가 항상 뜨게 되는데, 이 영역 역시 본격적인 컨텐츠가 들어가기는 힘든 부분이지요. 애플은 이와 같이 프로그래머가 직접 접근하기 어려운 영역을 제외하고 방해 없이 컨텐츠를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을 컨텐츠 안전 영역(safe area)라고 부릅니다(여기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정보는 애플 휴먼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을 참조하세요. 원문 링크, 번역본 링크). 실제로 우리가 방해 없이 컨텐츠를 볼 수 있는 영역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하죠.

 


물론 가려지는 부분들을 모두 제외하고도 아이폰 X의 컨텐츠 안전 영역은 4.7인치 아이폰의 컨텐츠 안전 영역보다 확연히 더 넓습니다. 화면상에서 위치를 표현하는 포인트(레티나 디스플레이 이후 실제 픽셀은 해당 포인트에 정수배로 그려집니다. 4.7인치 아이폰들은 2배, 아이폰 X은 세배로 실제 픽셀과 매칭됩니다)가 4.7인치 아이폰의 가로 포인트와 같기 때문에 가로로 표시되는 정보량은 동일하지만, 세로 포인트는 4.7인치 아이폰에 비해 144포인트가 추가되었습니다. 따라서 세로로 표시되는 정보량은 더 커진 상단 바를 감안하더라도 18%가 늘어났습니다. 또, 물리적인 화면 크기가 커졌기에 같은 정보가 조금 더 크게 표시됩니다. 여러 앱들이 어떻게 아이폰 X의 화면을 활용할지에 대한 대략적인 인사이트는 위에서 소개한 애플 휴먼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이고, 여기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추후 아이폰 X이 출시된 후 찾아올 리뷰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더 넓어진 화면은 컨텐츠를 볼 때 와닿을텐데요, 16:9 컨텐츠의 경우 화면을 세로로 가득 채우고 남는 좌측과 우측은 레터박스로 처리됩니다. 이 경우 기존의 아이폰 시리즈와 비슷해 보이겠죠. 이 경우 아이폰 X는 4.7인치 아이폰에 비해서는 대략 9% 더 넓은 영상을, 5.5인치 아이폰에 비해서는 22% 좁은 영상을 보여줍니다.

 

이보다 더 가로로 더 넓은 비율의 영상을 볼 때 아이폰 X의 가로로 긴 화면비는 조금 더 힘을 받습니다. 기본적으로 21:9 영상을 16:9 화면비를 가진 아이폰에서 시청할 경우 아이폰의 긴 쪽에 영상의 가로가 맞춰지고, 비율에 맞게 세로 길이가 정해집니다. 영상의 아래 위로 레터박스 처리가 되겠지요. 만약 이 상태에서 영상을 더블탭하게 되면 영상의 세로를 기기의 세로에 맞추고 양 쪽을 아예 잘려나가도록 보여주게 되죠. 아이폰 X에서도 이런 기본 동작은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긴 변의 길이가 더 길어졌기 때문에 좀 더 많은 화면 영역을 영상 재생에 사용할 수 있죠. 이 때 기본모드에서는 긴 변 전체를 재생에 사용하지 않고 센서 하우징이 끝나는 지점부터 오른쪽에 같은 만큼의 공백을 두고 영상을 재생해서 영상이 하우징에 가려 잘리지 않도록 합니다. 이 경우 재생되는 21:9 영상의 면적은 5.5인치 아이폰보다도 미세하게 더 커집니다. 4.7인치 아이폰과는 비교할 필요도 없겠죠.

 


아이폰 X의 장점은 21:9 영상을 더블탭으로 확대시켰을 때 두드러집니다. 기존 아이폰들의 경우 16:9를 넘는 부분 양 쪽으로 잘려나가는 영상들은 모두 버려지지만, 아이폰 X은 네 모퉁이가 둥글게 잘려나가고 센서 하우징에 가려지는 부분이 있긴 하지만 대략 19.5:9 영역까지의 영상을 보여주게 됩니다. 여기서 유념할 부분은 아이폰 X에서 잘려지는 부분의 영상은 기존 16:9비율의 폰에서는 볼 수도 없는 영역이라는 겁니다. 이는 갤럭시 s8 등의 18.5:9 비율 화면비와 비교했을 때도 마찬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아이폰 X이 대각선 길이 5.8인치의 화면 크기를 가지고 있긴 하지만 순수한 화면 면적으로만 따지면 5.5인치의 화면 크기를 가진 아이폰보다도 오히려 조금 더 좁은 화면을 가지고 있으며, 16:9 비율의 영상을 볼 때보다 이보다 가로가 긴 컨텐츠를 볼 때 그 화면의 크기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영화와 같이 가로가 긴 컨텐츠를 볼 때는 기존의 아이폰은 물론 여타 다른 대부분의 스마트폰보다도 더 나은 시청환경을 제공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X의 화면 크기와 화면 사용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되셨기를 바랍니다.


필자: Jin Hyeop Lee (홈페이지)

생명과학과 컴퓨터 공학의 교차점에서 빛을 발견하고 싶습니다. DrMOLA의 편집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참조
• 아이폰 X 화면 크기의 비밀 : 5.8인치가 5.5인치보다 작다?

• 애플 휴먼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 : 아이폰 X


관련글
• 엑스가 아니라 텐 : 아이폰 X 직접 써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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