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31일 월요일

→ 새로운 맥북 프로는 과연 누구를 위한 노트북인가? 애플에 던지는 9가지 질문

애플 3.0 블로그 운영자이자 미국 경제지 포춘에 애플과 관련된 내용을 집필하고 있는 '필립 엘머-드윗'이 작정하고 애플에 쓴소리를 냈습니다. 애플이 지난주 출시한 새로운 맥북 프로가 과연 누구를 위한 노트북인지 혼란스럽다며, 동료이자 전직 TNW 기자인 '오웬 윌리엄'의 을 인용해 애플에 다음과 같은 9가지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1. 9월 아이폰 이벤트에서 애플은 세상에 대고 무선 헤드폰이 우월하기 때문에 헤드폰 잭을 제거했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왜 맥에는 헤드폰 잭이 달려 있는가?

2. 왜 새로운 맥북 프로는 아이폰 박스에 들어있는 라이트닝 헤드폰을 연결할 수 없는가?

3. 왜 아이폰 7은 새로운 맥북 프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케이블을 제공하지 않는가?

4. 왜 애플은 그들의 기기에서 잘 작동하는 스크린을 만들지 못하는가?

5. 왜 애플은 터치바가 메시지에 훌륭하다고 강조했으면서도 새로운 아이메시지 기능을 macOS에 제대로 이식하지 못했는가?

6. 이제 나는 두 개의 헤드폰을 들고 다녀야 하는가?

7. 라이트닝 케이블 마우스는 어떻게 충전해야 하는가?

8. TV에 연결하는 수단으로 너무나 인기 있는 규격인 HDMI 포트를 왜 제거했나?

9. 카메라를 사용하는 창작자들에게 인기 있는 SD 카드를 왜 제거했나?

- Phillip Elmer-DeWitt

헤드폰 잭에 대한 이중 잣대, 같은 회사에서 잇따라 출시한 두 제품의 디자인 불일치, 호환성을 희생하며 프로와 거리가 멀어져버린 맥북 프로 등 애플의 정체성과 가치 문제에 혼돈을 느낀다는 화두를 던지고 있습니다. 하루 자고 일어나면 달라지는 게 IT시대라지만 새것에만 집착하다 옛것을 너무 가볍게 여기는 것은 아닌지, 또 거기에 수반되는 비용을 사용자들에게 모두 전가하고 있지 않은지... 논란의 여지가 있겠지만, 애플 팬들도 한 번쯤 생각해 볼 만한 문제로 보입니다.



참조
Apple 3.0 - The new MacBook Pros: Nine tough questions for Ap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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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와 X 신구의 만남? 엑스페리아XZ 이름만큼 킹왕짱일까? 디자인편

Z와 X 신구의 만남? 엑스페리아XZ 이름만큼 킹왕짱일까? 디자인편

소니 플래그십 라인업은 기존 엑스페리아Z에서 엑스페리아X로 바뀌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출시한 제품은 Z와 X가 만난 엑스페리아XZ입니다. 신구의 만남일까요? 아니면 그냥 별의미없는 이름일까요? 엑스페리아XZ 과연 어떤 제품인지 한번 살펴봤습니다.

일관성 있는 엑스페리아 디자인

엑스페리아는 로고, 제품명을 빼고봐도 소니라는 걸 단번에 알아차릴 만큼 일관성있는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소니 제품만의 트레이드마크라 할 수 있는 각진 디자인을 엑스페리아XZ 역시 그대로 이어받았습니다. 사람 얼굴로 따지면 이미 각진 턱을 깍고도 남았을텐데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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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엑스페리아XZ는 '거꾸로 해도 이효리'처럼 위, 아래를 동일한 형태로 디자인했습니다. 이를 '옴니밸런스 디자인'하는데요. 쉽게 말해 똑바로 잡든 뒤집어 잡든 똑같다라는 이야기입니다. 이것 때문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립감은 상당히 좋습니다. 외관상 다소 두꺼워보이는 일정한 두께가 손안에 닿았을 때는 상당히 안정적으로 느껴집니다. 그립감은 정말 좋네요.

뭐라도 하나 살짝 튀어나오면 몸서리 쳐지는 강박증이라도 있는 것 마냥 매끈하고 일체감있게 이어진 디자인을 보고 있노라면 장인의 고집스러움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고작 십여명의 평가이기는 하지만 '정말 예쁘다'와 '정말 안예쁘다'로 극명하게 나뉘는 것을 보면 또, 개인적으로는 각진 디자인을 싫어함에도 에뻐보일 정도로 디자인을 뽑아낸 것을 보면 묘한 매력이 있어는 것만은 분명해보입니다.

물론 이런 아름다움도 지문이 덕지덕지 묻어나기 전의 이야기지만 말이죠. 애플이든, 삼성이든, 소니든, LG든 각 업체의 플래그십 디자인에서 지문이 전혀 안묻어나는 제품이 있다면 전 그놈을 최고 디자인의 제품을 꼽을껍니다.

컬러의 경우 미네랄 블랙, 플래티넘, 포레스트 블루 3가지를 출시했는데요. 실제 보면 컬러감이 상당합니다. 강인한 느낌을 주는 각진 디자인을 부드러운 컬러로 우아하게 변화시켜준다고 해야할까요? 물론 제가 리뷰하는 플래티넘은 세 녀석 중 컬러만 봤을 때 개성이 제일 떨어지는 좋게 말하면 무난한 녀석입니다.

측면에 위치한 지문인식센서

엑스페리아XZ는 지문인식 센서가 측면에 있습니니다. 조금 더 자세히 말하면 일반적으로 측면에 위치하는 전원버튼에 에어리어 방식의 지문인식센서를 탑재했는데요. 홈버튼과 달리 전원버튼은 크기가 작아 인식률이 떨어질 것이라 생각했는데 정말 빠릅니다.

홈버튼에 지문인식 센서를 내장한 갤럭시S7엣지와 갤럭시노트7과 비교 훨씬 빠른 속도를 보여줍니다. 거의 실시간 수준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이폰보다 더 빠르게 느껴졌습니다.

또한, 전원버튼 아래로 볼륨 버튼과 카메라 실행 및 촬영 버튼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좌/우측면 위쪽 부분에 볼륨이 위치해서 그립시 손을 이동할 필요없이 볼륨을 쉽게 조절할 수 있었는데요. 엑스페리아XZ는 위치가 아래로 내려오면서 볼륨 조절하기 다소 불편합니다.

카메라 버튼의 경우 개인적으로 카메라 물리버튼을 선호하는 사용자인데요. 카메라 버튼 위치상 그립시 손바닥 부분에눌려 카메라가 실행되는지 않을까 걱정하실 수 있는데요. 일부러 실행해보려고 몇번 해봐야 실행될 뿐 일상적인 경우에는 잘못 눌려 실행되는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오히려 갤럭시S 시리즈에 탑재된 홈버튼 2번눌러 실행되는 기능이 오작동 되는 횟수가 더 많습니다.

좌측면에는 USIM, MicroSD를 넣을 수 있는 슬롯이 있습니다. IP68 방수방진 인증을 받은 제품인 만큼 아무래도 물에 대한 경계심이 덜할 듯 한데요.

소니 AS를 생각해보면 경각심은 유지하는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트레이를 다시 닫을 때 제대로 확인해는게 좋습니다.

추가로 상단에는 아이폰7과 아이폰7플러스에서 빠진 3.5mm 이어폰 단자가 있으며 하단 충전 단자는 USB Type C를 제공합니다.

엑스페리아XZ 구성품

엑스페리아XZ 구성품은 본체, 이어폰, USB 타입 C 케이블, 충전아답터, 가이드 등이 있습니다. 이어폰은 정말 제공한다 정도의 수준입니다. 번들이어폰이라는 이름에 딱 맞는 이어폰입니다.

차후 이야기 하겠지만 엑스페리아XZ가 강점을 내세우는 기능 중 하나가 음질인데요. V20 처럼 조금 더 괜찮은 번들 이어폰을 제공하는게 제품의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이 아니었을까 합니다.

XZ라는 이름에 기대했지만...

XZ라는 이름에 혹시 Someting new가 있지 않을까 하는 은근한 기대를 가졌었는데요. 디자인적인 요소를 봤을 때 새로움은 없었습니다. 3.5mm 이어폰 단자를 빼는 파격적인 디자인이나 듀얼엣지 디스플레이를 담는 차별성이 있거나(아~ 샤오미 미노트2가 나왔죠?) 하는 등 그게 무엇이 되었든 지금까지 보여줬던 엑스페리아와는 무언가 달라진 점들을 기대했었는데 말이죠.

이런 측면에서는 분명 아쉬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품의 완성도나 미적인 요소, 새끈한 컬러감, 고집스런 디자인 컨셉 등은 소니라는 이름과 매치했을 때 전혀 부족함이 없어 보입니다. 언제까지 이 디자인을 고수할지 모르겠지만 이런 고지식함이 소니만의 차별성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다음에는 엑스페리아XZ 성능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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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아이튠즈 12.5.3 미스테리 업데이트

애플이 iOS 10.1.1 정식 버전 함께 아이튠즈 12.5.3 버전을 배포하기 시작했습니다.

지난 28일 아이튠즈 12.5.2 버전을 내놓은지 4일 만에 새 버전을 들고 나온 것입니다. 특이하게도12.5.2 버전과 12.5.3 버전의 변경사항이 100% 동일합니다. 

업데이트 주기가 이례적으로 짧은 것도 그렇고, 앞뒤 두 버전의 릴리스 노트가 동일한 것도 그렇고 애플이 무언가를 시급하게 고쳤거나 오류가 있는 것 같은데요. 자세한 내용은 향후 관련 소식이 들어오면 전해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한 가지 바뀐 점이 있다면 다운로드 용량이 달라졌다는 점입니다. 4일 전에 나온 12.5.2 버전은 다운로드 용량이 149MB였고, 오늘 나온 12.5.3 버전은 용량이 111MB입니다. 분명 뭔가가 바뀌긴 바뀌었다는 얘기입니다. 

iTunes 12.5.2 버전의 새로운 기능 (10월 28일)

이 업데이트는 안정성, 성능, 개선사항 및 다음과 같은 사항을 포함합니다.
∙ 앨범이 지정되지 않은 순서로 재생되는 문제 수정
∙ Beats 1을 듣는 동안 가사가 나타나지 않는 문제 해결

iTunes 12.5.3 버전의 새로운 기능 (11월 1일)

이 업데이트는 안정성, 성능, 개선사항 및 다음과 같은 사항을 포함합니다.
∙ 앨범이 지정되지 않은 순서로 재생되는 문제 수정
∙ Beats 1을 듣는 동안 가사가 나타나지 않는 문제 해결

- Apple

일단은 수수께기로 남겨 두고 향후 관련 소식이 있으면 본문 내용을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보안성 관련 패치가 이루어졌을 수 있으니 당장 설치해서 나쁠 건 없어 보입니다. 아니면 릴리스 노트에 쓰인 그대로 애플이 동일한 내용의 패치를 한 번 더 적용한 것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아이튠즈 12.5.3 버전은 맥 앱스토어를 통해 지금 바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용량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111MB이며, 같은 버전의 윈도용 아이튠즈도 앱 내 업데이트와 애플 웹사이트를 통해 배포 중입니다.



참조
• Apple - iTunes

관련 글
• 애플, 맥과 윈도우용 아이튠즈 12.5.2 업데이트
• 애플, iOS 10과 함께 아이튠즈 12.5.1 정식버전 공개
• 애플 뮤직, 한국 서비스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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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macOS 시에라 10.12.2 베타 테스트 개시... '업데이트 주의사항'

애플이 오늘 macOS 시에라 10.12.2 첫 베타 버전을 공개했습니다. 

지난 25일에 OS X 10.11.1 정식 버전이 나왔으니 일주일만에 운영체제 베타 테스트가 재개된 셈입니다.

macOS 시에라의 두 번째 마이너 업데이트가 될 이번 베타 버전은 운영체제에서 전반에 걸쳐 발생하는 크고 작은 버그를 해결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애플은 이번 업데이트로 운영체제의 전반적인 성능과 안정성, 보안성이 개선된다고 릴리스 노트를 통해 설명했습니다. 다만, 지난 베타 버전과 마찬가지로 특별히 알려진 버그나 중점 테스트 영역은 따로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macOS 베타 버전의 설치 패키지를 열어보니 그래픽카드와 오디오, 파일 입출력, 마우스와 키보드 등의 입력기기, 무선 네트워크 관련한 드라이버가 업데이트된 것으로 나옵니다. 신형 맥북프로에서 발견된 버그를 수정하는 패치도 포함된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오늘 같이 공개된 iOS 10.2 베타와 마찬가지로 유니코드 9.0 규격에 포함된 그림문자(Emoji) 100여 종도 새롭게 추가됐습니다.

* Unicode 9에 포함된 그림문자들. 사진: Emojipedia

블로그에 베타 버전 소식을 조금 늦게 올린 이유는 키보드 문제로 한바탕 곤욕을 치렀기 때문입니다.

업데이트 이후 키보드가 전혀 반응을 하지 않아서 아무런 작업을 할 수 없었는데. 로그인 화면이 나타날 때까지는 키보드가 작동하는데, 사용자 계정에 로그인하기만 하면 키보드가 작동을 하지 않았습니다. 안전모드로 부팅한 뒤 시스템 로그를 훑어보니 키보드 리매퍼인 'Karabiner-Elements'가 베타 운영체제와 충돌을 일으키고 있더군요.

안전모드에서 Karabiner-Elements를 삭제한 뒤 맥을 시작하니 그제서야 로그인 후에도 키보드가 작동하기 시작했습니다. 혹 베타 테스트에 참여하고 계신 분 중에서 해당 앱을 쓰고 계신 분은 업데이트를 진행하기 전에 반드시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 안전모드에서 Karabiner-Elements 실행 후 Misc 탭에서 'Launch uninstaller' 클릭

이미 10.12.2 베타판을 설치했다면 서드파티 드라이버를 로딩하지 않는 안전모드로 부팅하신 후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설치된 Karabiner-Elements를 삭제하시면 됩니다. 해당 앱뿐 아니라 마우스와 키보드와 관련된 트윅 프로그램이 설치돼 있다면 비슷한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어 보입니다. 늘 강조드리지만 정식, 베타 가릴 것 없이 백업은 필수입니다. 이미 베타 운영체제를 설치한 뒤라면 맥을 켤 때 shift 키를 누르고 있으면 안전모드로 부팅돼 문제를 일으키는 유틸리티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참고

macOS 시에라 10.12.2 첫 베타의 빌드번호는 '16C32e'이며, 늘 그렇듯 개발자 베타 버전이 먼저 공개됐습니다. 앞서 개발자 채널을 통해 베타 운영체제를 사용하신 분은 맥 앱스토어를 통해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용량은 약 1.66GB입니다.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퍼블릭 베타 버전도 뒤를 이어 공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macOS Sierra 업데이트 내역

∙ 2016년 9월 21일: macOS Sierra 10.12 정식 버전 출시 (빌드 16A323)
∙ 2016년 9월 22일: macOS Sierra 10.12.1 개발자 베타 1 (빌드 16B2327e)
∙ 2016년 9월 28일: macOS Sierra 10.12.1 개발자 베타 2 (빌드 16B2333a)
∙ 2016년 10월 4일: macOS Sierra 10.12.1 개발자 베타 3 (빌드 16B2338c)
∙ 2016년 10월 12일: macOS Sierra 10.12.1 개발자 베타 4 (빌드 16B2548a)
∙ 2016년 10월 20일: macOS Sierra 10.12.1 개발자 베타 5 (빌드 16B2553a)
∙ 2016년 10월 25일: macOS Sierra 10.12.1 정식 버전 출시 (빌드 16B2555)
∙ 2016년 11월 1일: macOS Sierra 10.12.2 개발자 베타 1 (빌드 16B2555)



참조
Apple - Mac에서 시동을 마칠 수 없는 경우 안전 모드를 사용해 보기

관련 글
애플, macOS 시에라 10.12.1 정식 버전 공개
애플, macOS 시에라 10.12.1 콤보 업데이트 패키지 배포
macOS 한영 전환 키를 오른쪽 커맨드 키로 변경하는 방법 (Karabiner-Elements 버전)
애플, macOS 시에라 10.12.1 베타 5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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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G6에는 마그네틱 방식을 적용한 LG페이가 탑재된다?

LG G6에는 마그네틱 방식을 적용한 LG페이가 탑재된다?

LG전자가 화이트카드 모바일 결제 방식을 완전 백지화하고 삼성페이와 같은 마그네틱 보안전송(MST) 방식을 도입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11월 1일 LG전자 사옥에서 국내 은행, 카드사를 대상으로 LG전자 모바일 결제 시스템인 LG페이 설명회를 열며, 이 자리를 통해 화이트카드 방식을 백지화하고 MST 방식을 적용할 것이라는 내용을 공식화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화이트카드(White Card)

LG전자가 내세웠던 화이트카드는 가지고 있는 모든 카드를 한장의 카드에 모두 등록해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삼성페이는 스마트폰을 일반 카드처럼 사용하는 방식으로 스마트폰에 모든 카드 정보를 입력해서 카드 결제기에 스마트폰을 가져다 대는 것으로 결제가 되는 방식이었다면 LG페이는 여러장의 카드를 가지고 다닐 필요 없이 한장의 카드 안에 가지고 있는 모든 카드의 정보를 담아 원하는 카드를 선택해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기존 카드를 사용하는 것과 동일하다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삼성페이와 LG페이는 접근방식에서도 확실한 차이가 있습니다. 지갑보다 더 가까이 있는 스마트폰으로 신용카드를 대체하겠다라는 접근이 삼성페이의 생각입니다. 반면 기존 이용방식을 최대한 유지하며 그 사이 LG 스마트폰이 중간다리 역할을 하겠다는 것이 LG페이의 생각입니다.

하지만 화이트카드는 아직 국내 레퍼런스가 없는 만큼 금융권에서 처음 적응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던 듯 합니다. 넘어야 할 문제점들이 많았으며 금융권과의 조율이 쉽지 않다는 이야기가 끊임없이 제기됐습니다. 더욱이 처음 목표했던 출시일이 점점 더 늦어지면서 화이트카드는 드랍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의견들이 많았는데요. 결국 다른 방식으로 방향을 튼듯 합니다.

특허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지?

해결의 끝이 보이지 않는다면 과감히 포기하고 새로운 방식을 적용하는게 좋습니다. 한 기업에서 출시하겠노라 발표한 상황에서 시작하기도 전에 포기라는 결정을 내린다라는 것은 분명 어려운 일일텐데요. 소비자들의 비판을 감수하고서라도 새로운 방식을 도입하겠다라는 생각은 칭찬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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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해결해야할 부분이 많습니다. 일단, 특허문제입니다. 삼성전자도 마그네틱 보안 전송 관련 특허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루프페이'를 인수하면서 삼성페이 서비스가 가능해졌습니다. 즉, LG페이의 경우 마그네틱 방식을 적용할 경우 이 특허를 피해가기 위한 방안을 찾아야합니다.

물론 마그네틱 전송 방식을 적용하겠다고 결정한 만큼 이미 특허를 회피할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보는게 맞을 듯 한데요. 알리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등 이미 많은 페이 서비스가 난립하고 있는 페이 시장에 뒤늦게, 더구나 이미 마그네틱 방식을 도입해 높은 사용성을 기록하고 있는 삼성페이가 자리매김하고 있는 상황에서 마그네틱 방식을 도입한다는 것이 과연 LG 스마트폰 판매 혹은 성장에 큰 도움이 될지는 의구심이 듭니다.

옛 기술이 되어가는 마그네틱 방식

또한, 잘 아시다시피 마그네틱 방식은 점점 사라져야할 결제 방식입니다. 대중화된 마그네틱 방식을 한번에 바꿀 수 없기에 유예기간을 두고 IC 방식으로 조금씩 넘어가고 있는 상황인데요. 몇년 전에 공개된 삼성페이도 처음 출시됐을 당시 이와 관련해 꾸준히 문제점으로 지적되던 상황입니다. 그런데 이보다 한참 늦은 LG페이는 과연 어떤 로드맵을 가지고 출시하는지 궁금한 상황입니다.

삼성페이에 발 묶인 사용자들에게는 희소식

너무 늦은 LG전자의 결정에 많은 아쉬움이 드는 것만은 분명합니다. 또, 기업 입장에서 생각했을 때 과연 이 서비스를 내놓을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다만, 소비자 입장에서 뒤늦게라도 마그네틱 방식을 적용한 스마트폰을 내놓아주다라는 것은 분명 반가운 이야기입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삼성페이 때문에 삼성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만약 삼성페이와 같은 서비스가 LG전자 스마트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기왕 이렇게 결정이 된만큼 V20 이후 출시될 LG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G6부터 빠르게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더이상 지체되지 말고 더 빨리 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었으면 합니다. 빨리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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