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15일 월요일

OS X 10.11 엘 카피탠에 도입된 '메탈' 그래픽 엔진과 시스템 요구사항... '2012 모델부터'

올가을에 나올 OS X 10.11 엘 카피탠에 '메탈(Metal)'이라는 새로운 그래픽 엔진이 도입된다는 소식 잘 알고 계실 겁니다. 

메탈은 업계 표준이자 OS X의 오랜 동반자라고 할 수 있는 '오픈GL'을 대신해 운영체제와 게임 내에서 이뤄지는 각종 2D/3D 렌더링 작업을 담당하게 될 예정입니다. 메탈의 도입으로 '그래픽 성능향상'과 '개발환경 개선'이라는 두 가지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데요.

우선 극히 낮은 오버헤드를 갖고 있어 오픈GL의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받던 병목 현상을 해결했고, 그로 인해 운영체제와 게임의 그래픽 성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아직 벤치마크는 올라오지 않았지만 애플은 엘 캐피탄의 그래픽 렌더링 성능이 요세미티보다 50% 더 빠를 것이라고 WWDC에서 말한 바 있습니다.

애플이 직접 그래픽 API를 제공하고 나서면서 게임 개발환경이 대폭 개선된다는 것도 큰 의미를 갖는다고 하죠? 복잡했던 게임 제작 과정이 훨씬 간소화 되면서 게임 개발기간과 제작비용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는 것입니다. 게임 제작이 이전보다 훨씬 쉬워지고 제작 과정이 간소화 된다는 것은, 결국 게임의 품질 향상과 게임 타이틀 수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얘기와 일맥상통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를 지원하는 게임 타이틀이 지금처럼 많은 이유는 윈도 사용자가 많아서 이기도 하지만, '다이렉트X'라는 걸출한 게임 개발 플랫폼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납득할 만한 얘기입니다.

메탈의 도입으로 개발자는 이전보다 게임을 수월하게 만들 수 있어서 좋고, 사용자는 운영체제와 게임 성능 향상되서 좋고, 애플은 맥 플랫폼으로 게임 유저 유입을 기대할 수 있으니 궁극적으로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셈이죠. 현재 어도비, 오토데스크, 블리자드, 에픽, 2K 게임즈, 어스파이어, 페랄 등의 유명 소프트웨어 제작사가 자사 제품이나 게임에 메탈을 도입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그래픽 사양에 따른 메탈 지원 여부

아쉽게도... 모든 맥이 메탈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WWDC에서 애플이 아주 짧게 업급하고 지나간 부분인데요. OS X 엘 카피탠 그래픽 프레임워크를 훑어본 'netkas'에 따르면 내장 그래픽이 HD4000 이상일 때만 운영체제와 소프트웨어가 메탈 엔진을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엘 카피탠을 설치할 수 있는 맥이라 하더라도 엘 카피탠의 모든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건 아니라는 거죠. 또 외장 그래픽의 경우 엔비디아 지포스 GTX 4xx 또는 AMD HD7000 이상만 메탈을 지원한다고 하는데, 출시시기로 따지면 2012년에 나온 아이비브릿지모델부터입니다. 

• Intel – HD4000 및 이후 그래픽 칩
• Nvidia – GeForce gtx 4xx 및 이후 그래픽 칩
• AMD – HD7xxx 및 이후 그래픽 칩

그래픽 카드 확인

자신의 맥에 어떤 그래픽 칩이 달려있는지는 '나의 Mac에 관하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11년에 나온 맥북프로 17"는 AMD 6xxx시리즈를 사용하므로 메탈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반면에 2012년에 나온 맥북에어는 외장 그래픽은 달려 있지 않지만, 내장 그래픽이 '인텔 HD 그래픽 4000'이기 때문에 메탈을 쓸 수 있습니다. ▼

OS X 10.11이 아직 베타 버전이라 향후 어떻게 바뀔지 모르지만, 그래픽 하드웨어와 밀접하게 작동하는 메탈의 특성상 베타 버전의 시스템 요구사항이 정식 버전에서도 그대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4년 이상 같은 맥을 써오고 계신 분들, 특히 평소 게임을 즐겨하는 분들은 슬슬 업그레이드를 준비하시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참조
netkas - Metal supported GP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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