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18일 월요일

2016 쉐보레 캡티바에서 달라진 점은?


쉐보레 캡티바 F/L된 2016년 모델을 타봤습니다.

쉐보레 캡티바를 좀 냉정히 이야기하면 풀체인지가 되어야 할 연배의 모델이지만 계속되는 F/L(Facelift)로 상품성을 끌어올리려고 안감힘을 쓰고 있다고 이야기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2015년에 월 수백대씩 팔리고 있는 것을 보면 계속되는 마스크 변경이 성공적이라고 이야기해야 할까요?

아니면 역시 캡티바의 강점을 선택하는 소비자의 다양성을 인정해야 할까요?



어쨌든 이번 2016년 쉐보레 캡티바는 또 새로운 마스크로 다시 한번 F/L을 하며 다시한번 시장에 선보였습니다.

무엇이 달라졌는지 짚어보겠습니다.



1. 확 달라진 마스크 


최근 쉐보레의 패밀리룩으로 듀얼포트그릴의 룩으로 모두다 적용되고 있는데, 캡티바의 경우는 듀얼포트그릴이 이미 적용이 되었지만 다시 한번 성형수술을 해서 세련된 마스크를 추구했습니다.



아마도 이번 F/L된 마스크는 역대 F/L중 가장 성공적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번호판이 듀얼포트그릴 아래에 배치되고 범퍼 양쪽에 입체적인 디자인 변화가 적용되었습니다. 거기에 LED포지셔닝 램프까지 더하니 한결 나아진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19인치 알루미늄휠의 디자인이 바뀐 것은 덤입니다.



그외 측면이나 후면 디자인에서는 변화된 면을 찾아볼 수 없는 것은 분명 아쉽습니다.

F/L 모델이니 다 바뀐 모습은 풀체인지를 기다려야 하겠죠.



 


2. 바뀐 심장 - 오펠 2.0리터 CDTi 디젤엔진


F/L모델이지만 심장이 바뀌었습니다.

오펠의 신형 2.0리터 디젤엔진인데요.   유럽의 유로6 규정에 충족하는 엔진입니다. 

170마력에 40.8kg.m의 토크로 캡티바가 꽤 육중한 SUV이지만 부족하지 않은 탄력을 보여줍니다. 



2016 쉐보레 캡티바는 유로6를 충족하기 때문에 SCR타입의 매연저감장치가 달려있는데요. SCR타입은 요소수를 투입하여 매연을 줄이는 방식입니다.

폭스바겐 디젤사태가 있은후에는 확실히 디젤의 유해물질을 요소수를 통해 저감하는 방식에 믿음이 간다는 생각입니다.



요소수 투입은 이렇게 뒷범퍼 하단에 12리터 용량으로 위치하고 있네요.





3. 아이신 6단 미션의 반응과 스포츠 모드



또 하나 바뀐 것은 바로 아이신 6단 미션인데요.

지금까지 캡티바가 보여주었던 미션의 반응보다 좀 더 향상된 속도의 변속 반응을 보여줍니다.

국내 출시한 쉐보레의 차들이 변속에서 살짝 한템포 느리거나 늘어지는 느낌이 있었다면 최근 적용하고 있는 아이신 미션에서는 이런 느낌이 없이 깔끔한 편이죠.



그리고 스포츠모드도 마련이 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미션의 반응은 좋은편이나 엔진의 응답성이 심플하게 떨어지는 스타일이 아니고 살짝 늘어지는 느낌은 있습니다. 





4. 실내 패키징 - 스티어링휠과 계기판, 센터페시아, 마이링크 적용


반가운 소식은 실내도 바뀌었다는 겁니다.

스티어링 휠이 폭이 줄어들면서 3스포크 타입의 신형 디자인으로 변모했습니다.

그 외 계기판과 쉐보레 마이링크 적용된 것이 보이네요.



캡티바는 스티어링휠의 지름이 너무 큰 편이었는데, F/L을 통해 지름이 작아졌고 이번에는 3스포크 디자인으로 변경까지 되었습니다.

과거때와 비교한다면 아주 세련된 모습입니다.



쉐보레 마이링크는 애플 카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오토도 사용이 가능하긴한데 정식런칭이 되지는 않습니다. 이 방법은 따로 소개하죠.



자, 2016 쉐보레 캡티바는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전체적인 평을 하자면, 역시 마스크는 훌륭하게 F/L되었고 몇가지 바뀐 것들이 눈에 들어오긴 하지만 그래도 최근 경쟁SUV에 비하면 인테리어 및 패키징은 살짝 올드한 모습입니다.

그러나 캡티바의 진가는 역시 고속주행에서 볼 수 있는 것은 여전한데요. 다른 SUV보다 고속에서 묵직하고 안정된 느낌의 우위는 여전하네요.


어쨌든 풀체인지 모델이 기대가 되는 것이 사실이구요. 내년 풀체인지를 기대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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