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월 21일 목요일

[서평이벤트] 제7290차 - 인기 있는 스마트폰은 사지 마라! (5.21-5.30)



출처 : http://ift.tt/1FBSyRe




인기 있는 스마트폰은 사지 마라! _ 가격을 둘러싼 기업과 소비자의 두뇌게임
(요시모토 요시오 지음 인스토리)

책소개
‘가격을 둘러싼 기업과 소비자의 두뇌 게임’이란 부제를 단 이 책은 현명한 소비생활에 대한 지침서이다. 
주로 생활 경제에 관한 글을 써온 일본의 저술가 요시모토요시오 저작의 번역서이다

‘인기 있는 스마트폰은 사지 마라’는 지침은 무엇을 뜻할까? 
저자는 인기 있는 통신사에 가입하는 것이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라는 의미라고 말한다. 사람들의 인기가 많을수록 통신회선의 사용이 빈번해져 통신품질의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그 이유로 들었다.

유행을 쫓는 성향이 강한 우리 소비자들에게는 한번쯤 곱씹어봐야 할 생각거리들을 많이 제공한다. 저자는 똑똑한 소비자가 되기 위해 가격 속에 숨겨진 기업의 속내를 읽어야 하며, 합리적 판단을 거친 후 소비에 나설 것을 권하고 있다.



저자 소개

요시모토 요시오 (吉本 佳生)
이코노미스트, 저술가.
1963년 미에현 기이나가시마에서 태어났다. 나고야 시립대학 경제학부를 졸업한 후 스미토모 은행에서 근무를 했다. 대학과 기업 연수 등에서 생활 경제학, 국제 금융학, 거시 경제학, 파이낸스론 등을 강의했다.
주요 저서로는 ≪스타벅스에서는 그란데를 사라≫, ≪금융광고를 읽어라≫, ≪데이터 분석은 이렇게 하는 것이다≫, ≪앞으로 누구에게 팔아야 할 것인가≫, ≪금융공학 머니게임의 마술≫등이 있다.


역자 소개

이 자 영
계명대학교에서 광고홍보학과 심리학을 전공했으며 오사카 ECC 국제외어전문학교에서 일본어 과정을 수료했다.바른번역 아카데미에서 일본어 번역 과정을 수료하고 현재 바른번역 소속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어릴 때부터 글쓰기와 책 읽기를 좋아했고 현재 글의 무게에 민감한 번역가, 글맛을 아는 번역가가 되고자 노력 중이다. 


차 례

시작하며

1장.  가격의 기본을 알자
테이크아웃 커피와 카페에서 마시는 커피의 가격이 같은 이유?
가격 전략으로 들어가기 전에 가볍게 몸을 풀어보자 (9문제)

2장.  크면 클수록 좋다?
500석이 넘는 좌석을 구비한 에어버스 A380이 인기가 없는 이유는?
크기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자 (5문제)

3장.  가격차별에 대해 알아보자
대부분의 영화관에서 ‘레이디 데이’ 할인 행사를 하는 이유는?
고객에 따라 가격을 다르게 설정하는 기업의 전략을 배워보자 (12문제)

4장.  라이벌과의 경쟁
장사가 잘 되는 편의점 주인의 가장 큰 걱정거리는?
기업 간의 ‘경쟁’에 대해 알아보자 (10문제)

5장.  가격 전략의 응용
모바일 쿠폰이나 사이버 머니를 제공하는 이유는?
조금 더 복잡한 가격 전략에 대해 알아보자 (13문제)

6장.  개인에게 있어서 경제란?
기업 상술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소비자나 근로자의 경제활동에 대해 생각해보자 (6문제)

7장.  머니 세계의 논리와 계산
주택자금 상환 금리를 낮추는 방법은?
한 단계 높은 경제학적 사고를 배울 수 있는 금융에 관하여 생각해보자 (11문제)

〖경제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은 사람을 위한 보충 논문〗
현대의 iPhone 과 100년 전의 T형 포드

마무리하며

참고문헌


  본문 소개

기업의 숨겨진 진심을 알아내기 위해서는「가격 설정」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 말하는 가격은 단순히 돈으로 나타낼 수 있는 표면적인 가격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물건을 구입하기 위해 들어가는 시간이나 노력, 심리적인 측면까지도 고려한 넓은 의미의 가격을 포함한다. 가격에는 기업의 숨겨진 진심이 있는 법이다.  
본문 6페이지

문제 4
‘생선이나 채소와 같은 신선식품을 살 때’ 가격과 품질(맛)을 놓고 우리는 다음과 같은 생각을 하게 된다.
① 가격이 싼 것이 맛있다.
② 가격이 비싼 것이 맛있다.
본문 21페이지

경제학적 사고는 ‘이 세상에 간단히 손에 넣을 수 있는 것은 없다’는 생각에서부터 시작된다. 달콤해 보이는 유혹에는 어떤 함정이 도사리고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을 가지고 의심해보는 습관을 들인다면 경제학적 사고는 서서히 몸에 익게 될 것이다. 
본문 29페이지

문제 51
‘현명한 소비자’는 같은 상품이라면 보다 싸게 구입하고, 같은 가격이라면 가능한 품질이 좋은 상품을 사는 소비자를 말한다. 그리고 이런 소비를 위한 지식을 갖춘 사람을 말한다. 아마 이렇게 생각하고 있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그렇다면 현명한 소비자로서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은 다음 중 무엇일까?
① 싸게 살 수 있는 방법을 몰라서 아무 생각 없이 비싸게 샀다.
② 싸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알지만 일부러 비싸게 샀다.
본문 173페이지

이 책에서 소개한 경제학적 사고를 이용해 이야기를 하면 이런 견해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질색을 한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기업도 가게도 일을 하는 우리들도 열심히 노력해 돈을 벌어야 하고 돈을 절약하는 방법도 찾아야 한다. 
경제학적 사고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생활의 지혜’를 많이 가르쳐준다. 여러분의 머리를 괴롭혔던 문제들이 조금이라도 좋으니 생활의 지혜가 되길 바라본다.
본문 230페이지


출판사 서평

퀴즈로 풀어 보는 경제학적 사고
인기 있는 스미트폰을 사지 말라는 이유는?
같은 날, 같은 호텔, 같은 방인데 왜 가격은 다를까? 
테이크아웃 커피와 카페에서 마시는 커피의 가격이 같은 이유는?
Window 와 Mac으로 호텔 예약 사이트를 검색하면 가격이 같을까?
테이크아웃 커피와 카페에서 마시는 커피의 가격이 같은 이유는
왜 학원은 여름방학에 무료 강좌를 개설하는 걸까?

가격을 둘러싼 기업과 소비자의 두뇌게임  
어떠한 물건이든 싼 것에는 이유가 있는 법이다. 하지만 어째서 그런 것인가를 아는 것은 쉽지 않다. 이러한 기업의 숨겨진 생각을 읽어내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경제학적 사고이다. 
이 책은 ≪ 스타벅스에서는 그란데를 사라≫의 저자 요시모토 요시오가 장기 불황의 경제 상황 속에서 생존해 가는 기업과 소비자의 치열한 두뇌게임을 무겁지 않게 재미있는 퀴즈의 형식으로 풀어내고 있다.

가격 속에 숨겨진 기업의 숨은 속내를 알아야 한다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속마음과 행동이 전혀 다른 이중적인 인물이 등장하곤 한다. 착하고 순진한 주인공은 이런 인물의 의도를 알아차리지 못하고 음모에 빠져 곤경에 처하듯이 저자는 물건을 살 때도 이와 같은 상황이 벌어진다고 이야기한다. 광고만 보면 늘 고객이 최우선인 것 같지만 사실 거의 모든 기업이 자사의 이윤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저자는 가격에 숨겨진 기업의 의도를 읽는 것이 소비자의 관점에서의 ‘경제학적 사고’이며, 많은 소비자들이 이러한 경제학적 사고에 익숙해져야 된다고 말하고 있다.
 
똑똑한 소비자가 되기 위한 경제학 입문서
이 책을 통해 일상 생활에서 적용되는 경제학 상식의 기본 패턴을 알고 그것을 즐길 수 있게 된다면 누구나 이코노미스트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경제학적 사고를 몸에 익히게 된다면 현명한 소비를 하고 싶어 하는 소비자에게도, 경제 감각을 키우고 싶어 하는 직장인들의 업무 능력 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서평이벤트 신청 방법

                                                              - 책과 콩나무

▷ 어떤 책인지 가늠해보신 후 꼭 읽어보고 싶으신 책콩님,

▷ 제날짜에 알찬 서평 올려주시겠다는 약속을 지킬 수 있으신 책콩님만 참여해 주세요.

▷  인터넷서점에 리뷰를 등록하실 때는, 일반 게시글이 아닌 책 리뷰 형식으로 등록해 주셔야 합니다.

▷ 이벤트 도서 판매는 금지하고 있습니다.

▷ 서평 도용은 강퇴 사유입니다. (출판사 서평도 인용금지) 

    인용이 필요할 경우는 그 출처를 명확히 밝혀주세요.


▶  신청 양식

① 닉네임(아이디)를 적어주세요. 예) 아수라(walterasura2) < 꼭! 적어주세요.

② 자기블로그(공개 설정!)에 본 서평이벤트를 스크랩한 뒤, 담아간(스크랩) 주소를 알려주세요.

③ 서평을 등록할 사이트 두 군데를 기재해 주세요. - 본인블로그와 책콩 카페는 필수입니다.

④ 아래 질문에 답변해주세요.
 [ 인기 있는 스마트폰은 사지 마라!  읽고 싶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 이벤트 기간 : 5월 21일(목) ~ 5월 30일(토)

 ■ 모집 인원 : 다섯 분 (콩자반:2분)

 ■ 서평단 발표 : 5월 31일(일)

 ■ 책 수령일 : 6월 2일(화)에 배송정보 전달. 이후 배송&서평확인 게시판에서 확인!

  서평 완료일 :6월 20일 (토) 


Fin.cnfj


저작자 표시 동일 조건 변경 허락


from Alice with lovely days http://ift.tt/1FX8Am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