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15일 월요일

한국사능력검정시험 3급 합격 (공부했던 자료설명)




드디어 한국사 결과가 나왔네요 ㅎㅎ

가채점이 92점이었는데, 실제 결과는 93점으로 통과입니다.

시험 치기 전까지 제대로 공부가 되지 않은 것 같고, 그래서 걱정도 많았거든요. 시험치는 날 새벽 4시까지 다시 기출문제랑 예상문제 풀어보고 틀린 것 다시 한번 더 풀어보고 하면서 그렇게 잠을 설쳤는데 그래도 결과가 잘 나와서 다행이예요 ㅠ0ㅠ

사실 기출문제 풀면서도 아리송했던 것이 많았어요. 시험 치는 내내 아리송하기도 했고요.

이게 딱 답이다! 이랬던 문제가 거의 없었던 터라 가채점 하기 전까지 걱정 많았답니다. ^^;;;




70점만 넘으면 통과인데, 여유롭게 통과해서 기분은 좋아요.

물론 여유롭게 통과한다고 급수가 올라가는 것도 아니지만서도!






합격인증서 캡쳐했어요 ㅎㅎㅎ


저는 한국사 공부를 저번 포스팅에서 어덯게 했는지 상세하게 적긴했는데요, 어떤 순서로 했는지는 좀 정리가 안된 듯 적은 듯 해서 다시 정리해볼게요


1. 이론 정비 :[수능개념] EBS 이다지쌤의 한번 듣고 다섯번 이해하는 한국사

이론은 일단 이 강의를 들었어요. 이다지쌤이 설명도 잘 하시고, 사료에 대한 분석도 잘 해주셨거든요. 물론 이 강의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위한 강의는 아닙니다. 수능개념 강의인데요, 그래도 수능개념 강의가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3급을 대바할 수도 있다고 설명해주셔서 이걸 들었어요.


2. 이론을 듣고 나서 공책정리 ▶ 노트정리 포스팅: http://ift.tt/1oD7oSv

우리 역사는 꽤나 방대한 양이잖아요.

그래서 이걸 한 번에 볼 수 있도 마인드 맵 할 수 있도록 EBS 강의 듣고 강의내용과 강의 필기내용을 공채겡 정리했습니다. 물론 그대로 옮겨 적기보다는 제 생각을 추가하고 제 생각대로 정리했어요.

한국사 시험 치는 날 당일 20분만에 전체를 훓으면서 기억을 정리하기에 진짜 좋았어요.




▲ 도움이 많이 되었던 에듀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책 ▲



3. 이론 정리하고나면 한 단원씩 풀어보기 : 에듀윌 한국사검정능력시험 3급 대비 이론책

기출문제는 처음에 한 두번 풀어보면서 감을 잡은 정도지, 제대로 풀어본 것은 아니었어요.

이론 강의 정리하고나면 내용을 인지하고 외우려고 노력한 다음에 그 단원에 해당하는 예상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예상기출문제는 에듀윌에서 판매하는 한국사검정능력시험 3급 대비 이론책에 있는 단원별 예상기출문제를 풀었어요.

이다지쌤 강의에는 나오지 않는 한국사 3급시험에 나올만한 문제들은 따로 에듀윌 한국사검정능력시험 이론서를 보고 추가해주었습니다.


4. 전체 단원이 끝나면 다시 한번 예상문제 풀어보기

저는 단원별 예상기출문제를 바로 책에다가 풀어보는 것이 아니라, 문제부분은 복사를 2부씩 했어요. 2번씩 풀어보려고요.

그렇게 하면 어디서 또 틀리는지 알 수 있고 어디서 자꾸 오개념이 발생하는지 확인하기도 좋거든요.


5. 공부하기 싫을 때에는 틈틈이 EBS 비쥬얼 한국사와 조선왕조실톡 보기

이것들은 말 하면 입알 플정도로 머리 식히기에도 좋고 한국사 공부 연장선으로 보기에도 좋아요.


6. 다 공부하고 나면 기출문제 풀어보기

최근에 나왓던 기출문제들 인쇄해서 좌~악 풀어봅니다.

회차별로 묶어서 풀어본 다음에 틀린 문제에다가 바로 빨간색 펜으로 정답인 이유를 적으면서 눈으로 인식하려고 했어요. 빨간색으로 적어두면 아무래도 검은색보다 각성도 좀 생기더라고요.

마지막에는 꼭 기출문제 풀어보라고 권유하고 싶어요. 중용한 내용이 어떻게 어느 부분에서 반복되는지 기출문제를 보고 알 수 있거든요.


기출문제 해설은 에듀윌 한국사검정능력시험 기출문제해설집을 참고했습니다.

꼼꼼한 설며에 굳이 이론서 다 뒤져가면서 볼 필요가 없어서 시간 절약하기 딱 좋았어요!


7. 최종점검은 틀린문제만 다시 훓어보기

이건 오답정리가 필수라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니~



자세한 자료설명은 중급공부방법에 대해서 한 번도 설명을 해두었습니다. http://ift.tt/1R3XFxL

한국사 공부하시는 분들 계시다면 제 공부방법이 조금이나나 도움 되길 바랍니다 ^^


저작자 표시 동일 조건 변경 허락


from Alice with lovely days http://ift.tt/1oD7n0R